-
-
서스테이너블 엑설런스 - 미래를 선점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코드
아론 크래머.재커리 캐러벨 지음, 이진원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요사이 심심챦게 듣게되는 용어중 하나가 '지속가능경영'이다. 지속가능경영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경영기법이다.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지속가능경영이라 한다. 이는 최근 환경규제 강화 및 환경의식 고조, 성숙한 시민사회 형성으로 인한 다양한 소비자와 이해관계자가 등장함에 따라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세계적인 추세라고 생각한다.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6000과 바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다. 기업들은 가시적인 가이드 라인으로 삼기에는 아직 적응이 필요한 ISO26000보다 실무적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는 실정이다.
경여의 추세를 살펴보면 과거 기업이 중시하던 재무적(경제적)성과만을 중시하는 기업은 쇠퇴·몰락하고 있으며,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함께 고려하여“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기업만이 시장에서 선택 받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지속가능기업을 투자자,고객, 종업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정의한다.기업은 종업원들과 기업이 교류하는 커뮤니티의 생활수준을 제고시키고 ,천연자원을 현명하게 이용하고,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우한다는 원칙으로 삼아야 할것이다. 과거의 지속가능한 기업은 많은 면에서 단순히 경영이 잘되는 기업이었지만 이제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 자원의 효율적 활용, 인권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많은 기업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사회와 환경을 고려하는 문화를 통합시켰을 때 비로서 지속 가능한 탁월성을 얻게되는데 이 책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저자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성에 젖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정부에서도 녹색경영이니 하는 이야기가 계속 강조되고 있다. 우리의 국가적인 에너지 시스템을 개편해야 하는 이유나 기본적인 천연자원 경제학을 수정하고 과거와 지금예상하기 어려운 결과를 야기하는 기후변화나 에너지의 고갈등과 같은 글로벌한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지속가능경영은 세계적인 추세임과 그 중요성은 날로 강조될것이라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된 책읽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