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다이어트 - Simple!Smart!Slim! 더 쉽고 더 강력한 S라인 기획서
도영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보고서, 제안서 등 비즈니스 문서작성에 관한 한 핵심만 콕 짚어내어 한눈에 쏙 들어오게 하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구상부터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기획서 작성 단계를 마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적용하듯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p.6  머리말 중에서)

 

기획이란 문자 그대로 "생각하는 바(企)를 그리는(畵)"일로서 '기획화'란 문제의 창조적 해결 방법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기획서 작성이란 다른 사람들이 기획의 가치를 필요한 것으로 인정하게 끔 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회사생활에서 늘 접하게 되는 기획서작성은 커다란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기획능력은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비즈니스 역량중 하나이다. 누구나 자신이 작성한 기획서를 읽고 한눈에 이해할 수 있고 잘만든 기획서라고  칭찬받고 싶어 한다. 인정받는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준비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핵심 포인트를 짚어내지 못하는 기획서는 중심을 잃고 방황한다. 상사나 고객은 기획서를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포인트가 없는 기획서는 상대방을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포인트를 찾아서 눈에 띄는 기획서를 작성해야 할것이다. 사람들이 읽지않는 기획서는 제 사명을 완수할 기회조차 갖지 못한 것이고 읽어도 관심을 갖지 않고 내버린다면 여태가지 들인 노력이 헛수고가 되고 말것이다.


책은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단계를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다.  먼저, 전형적인 기획서 작성은 크게 '준비-쓰기-다듬기-평가 및 활용'의 단계를 거치며 기획서를 준비에서 쓰기까지에는'기획 방향잡기-분석-전체 프레임 설정-핵심항목 선정-세부 콘텐츠 레이아웃'으로  모두 5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처럼  일련의 프로세스는 누구나 훈련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스킬의 영역이다. 나는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오던 기획서작성에서 벗어나서 좀더 심플하고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 일종의 양식들을 응용해서 쓰고 있으며, 덧붙여 우리가 기획서를 작성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 것인가를 다양한 기획서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핵심이 빠진 기획서는 비만을 부추기는 체지방 같다고 비유한다. 자신의 고집대로 자신의 기준과 틀안에서만 작성하다보면 오히려 폭넓은 기획 역량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한눈에 보아 일목요연하면서도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탁월한 기획서를 만드는 일은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선망하는 일일 것이다.저자는 우수한 기획서를 많이 보고 장점을 수용하고자 노력한다면 실력향상속도는 더욱 빨라질것이라고 당부한다. 좋은 기힉서를 많이 보고 느끼고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문제 의식을 현실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듬고 정리하여 아이디어로 전개시키고, 이를 체계화하여 기획으로 구체화하고 기획서 초안을 만들며 나아가 최종적으로 기획서를 완성하기까지 차근차근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