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
송영욱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는 여러 금융 회사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샐러리맨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직장인에 대한 맞춤형 강의를 통해 주식, 펀드뿐 아니라 예금, 보험, 신종 상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는 투자멘토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 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에서 제시하는 주식 투자의 원칙은 비교적 단순하다. 모두 9가지의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칙을 가지고 투자의 목적을 확실하게 하며,  넒은 시각을 가지고 접근을 하는 방식으로 주식투자에 대한 심리, 태도, 마음가짐을 알려주는것에서 부터 구체적으로 종목선정과 매매시점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위험관리라 생각한다. 위험관리를 잘하면 폭락장에서도 큰 손실이 없을 뿐 아니라 다시 상승할 때 투자수익을 낼 수 있는 재원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소액 투자자들은 적은 돈으로 몰빵 투자했다가 큰 폭의 하락 때 쪽박이 나서 실제 반등할 때 저가에 매수할 돈이 없다. 주식시장에서의 위험관리는 어느때건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것이 아니다.  폭락 시에도 손실을 최소화해, 다시 상승할 때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P.223)
 

주식투자시 성공과 실패는 투자 대상 종목을 선택하는 시점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주식 투자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할 대상 또한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것이라 생각된다. 매매를 통한 운용전략은 그 다음에 투자 수행을 뒷바침하는데 그쳐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리스크관리다. 투자 고수마다 각양각색의 손실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다고 한다.  손절매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가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또 손절매다. 손절매를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심리적인 이유도 있지만 확실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개인 투자자들도 자신만의 대응 방법이 있다면 그에 맞게하는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손실에 대한 자신만의 대응방법을 준비할것을 당부한다.

 

부록으로 수록된  '백전백승 투자 비법'과 '주가 2000 시대의 장기 투자 유망 종목 10선과  단기 투자 유망 테마 10선'은 유익하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실패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어떤 투자유형에 속하는지 한번 가늠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투자시 꼭 알아야할 마음가짐에 대한 부분을 담고 있다.  또 유망좀목과  테마를 읽어보면 2011년 꼭 알아두어야 할 글로벌 경제의 구조와 전망과  최근 산업의 동향을 만나볼 수 있는 유익한 내용으로  이를 잘 읽어보고 투자 의사결정시 참고한다면 유익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