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제보다 해법이 많다 - 못난 사람이 핑계만 찾는다
우간린 지음, 류방승 옮김 / 아라크네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최고의 인재는 문제와 난관에 봉착했을 때 항상 자발적으로 해법을 찾지, 절대 핑계를 대며 책임을 회피하거나 실패에 대한 변명을 늘어놓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엘리트가 갖춘 핵심적 소양이다. (중략).."실패를 감추려는 변명을 찾지 말고 오직 성공의 해법만을 찾아라!"
이것은 일과 생활에 있어서 항상 활기차고 자신감 넘치는 최고의 인재들이 꼽는 덕목이다. 갖가지 이유를 들어 자신의 실패를 감출수록 오히려
그것은 몇 배로 늘어난다. 오직 해법을 찾아야만 성공에 이를 수 있다.(p.5~ p.6)
이 책의 저자는 중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이자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는 '우간린'으로 이 책을 통해 문제상황속에서 해법을 찾는 실질적인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는 이 방법론을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첫번째는 문제와 해법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이며 두번째는 문제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심리적 장애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하여 세번째는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어떻게 구사할 것인가라는 대해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어떻게 하면 문제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해서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여러사례를 들어가며 창의적인 정신을 가지고 항상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사건과 사물을 대하는 사람은 반드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V'형 사고로 누구나 창조자와 창업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V'형 사고'란 문제를 기회로 바꾸는 사고로, 특별한 사고 변환 과정에서 수립되며, 방향을 틀어서 생각하는 기초위에 성립된다는 것이다. 특히 누구나 창조자와 창업자가 될 수 있는 마인드를 가르키며 내가 창조한것은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중요하다는것을 이야기 한다. 'V'형 사고'는 특별한 사고 변환 과정에서 수립되며, 방향을 틀어서 생각하는 기초 위에서 성립된다고 볼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가 닥쳤을 때, 가능한 빨리 불평을 털어 버리고 새로운 변화를 중시하고 스스로에게 "이 변화가 좋든 나쁘든 그 안에서 내가 중시하는 새로운 요소가 있을까?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한다. 또한 "새로운 요소가 나에게 신천지를 열어줄 수 있을까?",나에게 참신한 기회를 가져다 줄까?라는 문제의식을 본인에게 자문하라고 일러준다.
저자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 "방법이 없다"라는 말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변명거리를 찾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이 말 한마디가 수많은 기회를 없앨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방해물이 될것임을 명심하라고 충고한다. 우리 속담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 ‘잘 되면 내 탓, 못 되면 조상 탓’ ‘실력 없는 목수가 연장 탓 한다’ 처 럼 투사는 남에게 책임 전가를 하므로써 자신은 그 상황에서 빠져 나오려고 하는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방어기제라 생각된다. 핑곗거리를 찾는 직원은 직장에서 절대 환영받지 못하는 반면 스스로 해법을 찾는 직원은 직장에서 가장 환영받는다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고 늘 문제보다는 해법이 많다는 사실을 명심한다면 생활을 더욱 긍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해보게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