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주식 다이어리
김수희 지음 / 새빛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는 사회부에서 증권부로 옮기고 나서 처음 주식을 시작한 기자이다. 
주식투자입문에 성공한 과정을 마치 일기 쓰듯 주식투자 과정을 순차적으로 다루며 의문점을 풀어간다. 저자는 주식투자를 시작한 뒤부터 삶이 바뀌었다고 한다.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도 보이고 국내 경제상황과 정책 방향에도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선배 투자자로서 과거의 자신을 생각하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책은 주식은 뭐고 증권은 뭔지부터 아주 이해하기 쉽게 쓰여졌다. 강조하는 투자의 첫번 째 원칙은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고 당부한다. 증권계좌 개설 부터 HTS를 이용한 주식주문 방법, 거래수수료, 미수거래 등 거래시 필요한 기초적인 부분부터 구체적인 종목을 선정할 때 알아야 하는 부분까지 단계적으로 자상하게도 설명해준다.

테마주를 해석하는 방법에서 부터 EPS, ROE, PER, PBR같은 전문 용어도 언급하며 좋은 주식을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기업리포트 따라잡기, 주식투자에 결코 피할 수 없는 차트 등 각종 개념을 초보투자자의 눈높이에 맞춰 써내려갔다. 
특히, 부록으로 특별히 왕초보를 위해 주식투자에 꼭 필요한 기초용어들을 정리되어 있어 참고 할 수 있게 했으며 마지막으로 필로그에서는  저자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원칙으로 지키고 있는 실천내용을 정리해 꼭 참고하길 권고하고 있는데 초보 투자자라면 꼭 마음에 세기고 투자시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1.자신이 회사의 경영자라고 생각하고 투자할 회사를 장기적으로 전망한다.

2. 매일 투자일지를 작성한다. 

3.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세운다.

4. 국내외의 경제 뉴스에 싱경쓴다.

5.여유자금으로 장기투자한다.

6. 목표수익률을 낮춘다.

7.계죄 잔고의 금액은 항상 초기 투자금액으로 남둔다.

8. 원금을 제외한 수익은 다른 계죄로 옮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