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차트 스윙ㆍ데이ㆍ스캘핑 기법 - 이 한권으로 가장 위력적인 중 단기 매매기법을 마스터한다!
조용 지음 / 이레미디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초단타매매가 성행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투기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많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 증시에서 초단타(이른바 스켈핑)나 스윙투자, 단기 매매가 성행하는 이유는, 미국과 달리 배당을 하는 종목도 거의 없고, 배당금액도 매우 적다는데 있다. 만약, 배당금을 많이 준다면, 어차피 주당 배당금액이 정해지므로, 주가가 출렁거리는 것에 신경쓰지 않고 장기투자를 해봄직 하지만 말이다. 또 한편으로는 장기투자에 따르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수익을 올리는 잇점도 있다는 점으로 냉철하고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주식을 무작정 장기보유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를 잘 알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매매자는 전형적인 가치투자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이며 중장기 투자자는 시장 전체 상황에 중점을 두고 매매를 할 것이며 초단기 매매자의 키워드는 '수익률'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철저하게  '수익률'을 중점으로  며칠 또는 몇 개월 만에 트레이딩을 마치는 스윙, 몇 분만에 거래가 마무리되는 스캘핑까지 중,단기 트레이딩 위주의 기법을 정리한 책이다. 
 

우선 책에서 다루고 있는 스읭,데이,스캘핑 기법이라는 기법의 의미부터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니까 아주 초보자를 위한 해설서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겠다. 최소한 그래프에 어느정도 익숙한 중급이상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느낌이 든다. 책의 내용도 상당히 테크니컬한 부분이 많다.  이 책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실제 거래된 그래프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두번째 장점은 데이트레이딩시 중요 시간대별로 종일 상승 또는 하락이 예상되는 시초가 패턴이나10시 전후 매매, 1시 30분 전후 매매와 같이 장중 거래시간별로 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초보자나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들에게 막강한 힘이 되어 줄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의 도움이 없었다면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거래유형을 분석해 보아야만 그 패턴에 대해 이해가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는 초단타매매시 거래비용만 빠지게 그 이상의 수익률만 내도 이익이다. 그리고 또 이것이 초단타의 핵심이기도 하다. 하지만 초단타 매매시 철칙으로 여겨야 할 것은 '손절매(stop loss)'를 얼마만큼 확고하게 실천하느냐이다.  이 원칙이 무너지면 원금생각에 점점 수렁으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것은 금전적인 이익이나 손실앞에서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나는 아니겠지 하고 자만하게 되면 상당히 곤란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