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 : 원시를 향한 순수한 열망 마로니에북스 Art Book 15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갱은 색채를 통한 개념적인 표현을 추구한 후기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자연을 사랑한 불멸의 화가 반 고흐, 그리고 "나는 위대한 화가다.나는 그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한 천재적인 화가 폴 고갱은 인상파와 결별한 뒤 고갱의 그림은 관념적인 형상과 암시적인 색채로 채워져 갔는데, 특히 고갱은 쉽게 분명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하는 원시주의에 몰두했다. 그의 모든 의도는 관념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상징주의 운동을 주도한 화가로 인정받았다.  과거 내가 처음으로 고갱의 작품을 보고 이해하지 못했던 것중의 하나가 그의 예술에 배경이 되는 그의 삶의 발자취를 전혀 몰랐었다는 점이었다. 그 후 그의 동료화가들과의 관계 등을 읽어보고 고갱의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일예로 세계 미술사상 최고의 천재로 꼽히는 빈센트 반 고흐와 폴 고갱이 한 공간에 머물면서 그림을 그렸다는점은 그의 작품을 이해할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정신병이 걸렸을때의 행동들에 대한 분석으로 고흐가 왜그랬는지,  반 고흐와 미술에 대한 견해 차이로 불화를 일으킨 뒤 마르티니크로 다시 여행을 떠났다는 사실과 같은 부분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인해  고갱은 열대지방의 풍경에서 찬란한 색채와 관능적인 기쁨을 새롭게 발견하였고, 그곳에서 <자연 그대로의 삶>을 살아가는 윈시공동체의 매력을 경험하였다. 마침내 고갱은 인상파에 반발하고 원시미술로 복귀하였다는 부분이나 고갱은 아내 메테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을 묘사한 내용을 볼때   예술가, 고독한 영웅은 남편, 가장과 공존하고 있었다. 단순히 고집 센 천재로만 알려진 고갱의 삶의자취로 그의 삶의 어두운 부분과 좌절의 시간을 잘 알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Art Book’ 시리즈의 일곱번째 책으로  각 화가의 삶과 예술을 당대의 문화적이고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문맥 속에서 살펴보고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책의 본문은 화가의 삶과 작품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역사적.문화적 배경, 주요 작품들에 대한 분석으로 나뉘어 있는데,  생의 주기와 작품을 종적으로 배열해 예술가의 삶속에서 각기 단계별로 어떤 작품들이 만들어 졌는지를 쉽게 비교해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삶과 작품, 배경, 그리고 작품해설로 구분하여 각각 노란색, 하늘색, 분홍색의 띠로 표시되어 있어 찾아보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비슷한 시대에 활동하던 다른 주변 인물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곁들이고 있어 작가의 작품성향이나 시대적인 특징과 사조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이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땐 이미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새로운 것을 알게 될거란 기대감으로 책장을 넘기게 되었다. 멋진 그림과 고갱의 개인적 생활까지 볼수 있는 멋지 책으로 미술도록만 보아서는 알수 없는  예술가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들의 작품이 만들어진 경로와 자취를 따라가며 수록한 그림들은 한마디로 화가의 특징을 더욱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생생하게 펼쳐지는 거장들의 삶과 예술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그 진가를 발휘한다 하겠다. 보통 미술사에 관한 책들은 상당한 두께의 전문서적이 대부분으로 가격도 만만치 않았는데  이 책은 비교적 얇은 두께의 책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임에도 작품과 그 해설이 함축적으로 수록되어 있어 부담없이 한 작가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책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빛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