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남자
베른하르트 슐링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이레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베른하르트 슐링크를 처음으로 알게 된것은  전작인 '책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서 였다.  독일의 역사를 냉정하게 직시함과 동시에 감정의 묘사가 너무나 섬세하다는 느낌과 함께   이 작품속에는 우리에게도 역사에 대한 이해와 처벌, 그리고 새로운 관계의 정립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만든 소설이었다.  사랑과 나치의 시대상황을 통해 인간이라는 존재가 처한 상황에서 얼마나 미약한 존재인지를 느끼게 해주었으며 또한  밑바닥에 자리 잡은 인간의 자존심과 약점 문제가 이 소설의 내적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할 것이다.  베른하르트 슐링크는 작품마다 각 캐릭터의 면면을 진솔하게 보여주는 탁월한 이야기 구성력과 인간에 대한 도덕적 암시를 내포하면서도 간결한 문체로 정평이 나 있는 작가이다.  늘 ‘죄’와 ‘책임’의 문제를 다루면서  독일의 윤리적 문제에 천착하는 그는 전후 세대의 입장에서 그 윗세대가 왜 그런 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었는지 이유를 밝히는 데 주력한다. 의  작품을 통해 역시 사랑과 소통의 방식을 배울 수 있었다. 전쟁의 상흔을 '한나'라는 여성을 통해 조명하며, 미시적으로는 나이를 떠난 남녀 간의 사랑을 진솔하게 표현우리는 얼마만큼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 속 깊은 곳을 헤아릴 수 있는가?라는 문제 또한 생각해보게 된 계기가 되었던 소설이기도 하다.

 

이 책 ‘다른 남자’에는  모두 6편의 중·단편을 담고 있다.  부자, 부부, 친구 등 우리 일상의 가장 기본적인 관계 속에서 발견되는 인간관계속에서의 애증의 관계를 그려내고 있다. 표제작인 '다른 남자'는 전혀 알지 못하는 한 남자가 자신의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서 죽은 아내가 숨겨뒀던 애인의 관계를 알아버린 주인공의 질투심에 사로잡힌 주인공을 등장시키면서 시작한다. 주인공은 현실에서 겉으로 드러난 모습밖에 보지 못하는 인간이었다.  그는 그녀가 자기가 아닌 그 남자와 있을 때 명랑했다는 것을, 그리고 그녀가 자기와 있을 때보다 그 남자와 있을 때 더 명랑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그 ‘다른 남자’에게 아내인 척 답장을 쓰고, 급기야  아내의 옛 애인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자신의 과거를 깨달아가는 남자를 절묘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  '소녀와 도마뱀'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쓴 소설로 아버지 서재에 걸려 있던 그림에 대한 소년의 애틋한 사랑을 소재로 그림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 그림을 어떻게 소장하게 되었는지, 부모님은 말해 주지 않는다. 군사재판소 판사였던 아버지는 보험사로 회사를 옮기고 가세가 기울지만, 부모님은 그 그림을 팔지 않는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림 속 소녀에 대한 주인공의 사랑은 더 깊어지고, 그는 현실에서 온전한 사랑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아버지가 세상을 뜬 뒤 주인공은 그림의 비밀을 캐게 되고, 그 과정에서 2차 대전 중 아버지가 유태인에게 범한 죄를 알게 된다.

 ‘청완두’는 사랑에 집중하다가 그 사랑이 지겨워질 때쯤 다른 사랑으로 도피하는 남자의 이야기다. 그리고 네 번째 작품 ‘아들’은 인생에서 자신의 일만 중요하게 여겨, 일 외에는 어떤 것도 우선순위에 두지 않고 미루고만 있다가 이혼한 한 남성의 이야기를 전작 ‘더 리더-책 읽어주는 남자’에서 그런 것처럼 작가는 사랑이라는 주제를 감정적으로 흐르지 않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소통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로 접근했다.  작가가 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들 사이의 관계와 감정의 문제이기 때문일까? 작품 속에서 그는 ‘유대인과 독일인의 문제’, ‘자기실현의 문제’, ‘나치시절 집단적 침묵에 따른 정신적 문제’ 등을 역사나 사회, 국가의 문제로 되돌리지 않고, 개인들 간의 관계와 소통의 문제로 풀어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