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days 40years - 성공한 월급쟁이 마스터마인드 45
오명사 지음 / 시디안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저자는 40년 행원 시절 경험담 토대로 샐러리맨 성공 노하우 45가지 담아 월급쟁이 아버지의 '성공적인 인생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는 이를 밥상머리에서 아버지와 아들들이 주고받는 인생이야기라고 칭한다.  저자의 자식농사는 커다란 성공을 거둔것 같다. 저자는  자식도 부모 의도대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한다.  실재로 아이들의 성장단계에 맞추어 의도적으로 교육울 하고 실천해 왔다. 그 결과 저자의  자식들은 소위 '엄친남'이라 불릴 수 있을 만큼 잘 나간다. 큰아들은 석사과정을 마치고 이 어려운 시기에 국내 취업선호 1순위 그룹에 취업했고, 작은 아이는 유학을 가서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연구소에서 공부하며 '사이언스'지에 세계 최초 '천연항생물질' 발견에 관한 논문이 게재되었을 정도로 재원이다. 저자는 아버지의 그간 인생을 살면서 느꼈던 부분을 자식들에게 이야기 들려주듯 플어간다. 
 

나는 자식들이 말을 알아듣기 시작할 때부터 밥상머리를 자식들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를 작정하였다고 한다. 밥상머리는 자식들이 부모의 삶이나 가치관을 배우면서 부모의 모습을 닮아가는 곳이다. 밥을 먹으면서 테이블 매너부터 인생을 살아가는데 갖추어야 할 인격과 도덕적 능력을 배양해 주려고 노력하였다.(p16.의도적인 자식교육 중에서)
 

첫번째 이야기는 '먼저 인사하라'이다. 언제 어디서든지 사람을 만날 때마다 상대방을 귀한 손님으로 생각하고 맞이하라고 한다. 이의 실천을  위해서는 예의를 갖추어 인사를 성심껏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직장생활 경험으로 보아도 백번천번 맞는 말이다. 기본중의 기본이고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려운것이 인사라 생각한다. 이를 잘 실천하기만 해도 조직생활에서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는것이다.  아침에 출근한 후 행복한 표정으로 진실한 마음자세로 인사를 나누는데는 돈이 드는것도 아니다. 상대방의 호감을 사면서 내가 인정 받는 투자로 손실은 전혀 없고 이익만 보장되는 무위험 투지와 마찬가지라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동료들과 선배들을 대하여야 하며 인사 자체가 습관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첫인상을 좋게하는 훈련을 하라고 한다. 첫인상은 표정뿐만 아니라 복장이나 헤어스타일, 걸음걸이, 말솜씨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매너도 첫인상을 결정하는 큰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이다. 얼굴표정과 외모가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80% 이상의 영향을 미친다고 심리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인사와 첫인상은 이론적으로도 타당성이 있다. '각인(Imprinting)이론'이란것이 있다.  오스트리아의 동물학자, 동물심리학자인 콘레드 로렌츠 박사가 발견한 심리학 용어이다. 알에서 깨어난 새끼오리들이 태어나서 처음 보는 대상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결정적 시기에 특정한 애착대상에 대하여 각인이 형성되고, 각인된 대상에 대하여 애착관계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이 재미있는 원리가  동물 뿐 아니라 인간에게도 또한 비즈니스 세계에도 그래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통하여 참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며 살고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을 만나는 가운데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상대방에게 기억을 시키기 위해서는 처음 마주치는 짧은 순간, 자신만의 독창성과 가능성을 상대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사람의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단 5초라고 한다. 그 결정적인 최초의 순간, 나의 존재감을 강하게 '각인'시키면, 상대는 나를 오랜기간동안 기억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인 '나'라는 존재를 기억시킬 수 없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에는 평범한 월급쟁이가 끝까지 살아 남는 법, 아들딸들이 닮고 싶어 하는 아버지가 되는 법, 오너사장 부럽지 않은 월급쟁이로 즐겁게 사는 법 등 그야말로 월급쟁이들이 행복한 인생을 보내기 위한 주옥같은 내용들이 담겨있다. 모두 마음에 새겨 실천해야 할 내용들이다.  세계 금융위기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는 요즘 대량 해고 바람이 불고 있다. 앞으로 우리 경제도 외환위기 때 못지않게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고용불안이 심화되는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아야 하는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이다. 어쩌면 이 책은 이러한 시대를 예측하며 직장인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살아야 할지를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급하게 이 책을 읽지 않기를 당부하고 싶다. 그냥 곁에 두고 가끔씩 무작위로 라도 한,두편씩 읽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