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말해줘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소리와 정적의 대립구조라는 특이한 방법을 통한 독자와의 교감을 볼 수 있다. 귀가 불편한 주인공 교코의 무음의 세계와 방송국에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며 세상의 온갖 소리에 귀기울여야 하는 순페이의 세계와의 대조는 극단적으로 다른 삶을 살고 있었던 두 연인의 한적한 공원에서의 우연한 첫 만남을 통해 사랑은 시작된다. 그저 스쳐지나는 인연인 듯 마주친 슌페이와 교코는 한번 두번 만남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사랑에 빠지게 된다.  둘은 항상 메모를 사용해야만 대화할 수 있었고 그들 사이에서 큰 소리나 작은 소리는 똑같이 한 메시지 였고, 그들에게 반복이나 강조는 허용되지 않았다.

소설은 이런 마음씨 예쁜 두 남녀의 사랑을 통해  전해지는 소통이 아니라 늘 답답하고 간절한 느낌의 전달이라는것을 말해준다. 자신의 감정과 의도를 필담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가를 느끼게 해준다. 이러한 소리가 없는 여자와 소리가 아주 많은 남자의 러브스토리는 남들과 다르지만, 서로의 마음이 온전하게 전달되지 않아 고통스러워 하는 것은 평범한 남녀와 똑같다. 현대를 사는 두 남녀의 사랑을  아주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이야기하는것 같다. 과연 우리의 귀에 들리는 소리의 유무를 통해  감각적이고 도회적인 분위기의 연애소설은 전달과 소통이라는 단어를 통해 ’일방통행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오는 연인들의 감정의 교류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대하게 전하고 싶은 것은 메시지가 아니라 그 메시지가 담고 있는 감정이었기에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일반적인 소통은 아니었다. 소설을 읽고 느낀점은 두 연인사이의 소통의 장애라는 것이 진짜 커다란 장애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어차피 소음으로 가득 찬 대도시 도쿄를 무대로 그런 도시생활에 익숙한 남주인공 순페이와 정적 속에서 평생을 살아온 여주인공의 교코의 삶은 다르듯이 이들의 사랑 역시 아주 짧은 순간에 소통을 이룰 순 없었다. 하지만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순수한 사랑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해준  이 작품은 교코가 귀가 들리지 않는다는 사실 하나로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연애 이야기는 깊은 여운이 남는 작품이었다.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은 최근에 읽었던 ’악인’에서 받은 느낌이 너무 좋았었다.  건조하지만 그냥 감정표현이 참 좋구나 하는 느낌이 드는 이 소설 ’사랑을 말해줘’ 또한 그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하기에 충분했다.  요시다 슈이치의 문장 스타일이 점점 좋아한다. 왠지 톡톡 튀면서도 무채색의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는 그의 소설속에는 도시의 삶을 살면서 받았었던 느낌이 강하게 묻어난다. 쉽게 읽히면서도 작가의 감수성을 스폰지에 스며드는 물처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몇안되는 작가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한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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