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적뒤적 끼적끼적 : 김탁환의 독서열전 - 내 영혼을 뜨겁게 한 100권의 책에 관한 기록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폴 오스터의 『빵굽는 타자기』,, 노먼 F.매클린의 『흐르는 강물처럼』, 오쿠다 히데오의  『남쪽으로 튀어』  등  모두 100권의 책을 작가가 구분한 10개의 카타고리에 넣어 싣고 있는데 책을 전문적으로 분석한 딱딱한 평론형식의 글이라기 보다는 여러분야의  많은책을 만나면서 인상에 남은 느낌과 추억 그리고 책에 대한 사랑까지 여러가지 단상을 수록하고 있다.  이 책에 담겨 있는 책의 스펙트럼도 매우 넓어 동서양의 고전에서 부터 최근 발간된 책까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고 있다. 그는 ‘책’을 만나는 순간 우리는 더 뜨거운 영혼이 될 수 있으며, 더 가까이 꿈에 다가갈 수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 김탁환의 블로그 이름은 '소설 중독자'이다. 그만큼 그는 소설책을 즐겨 읽는다. 소설뿐 아니라 여러 장르의 책을 벗삼어 독서삼매경에 빠져 살고 있다. 책은 생활이에요. 글을 쓰는 것도 직업이고 습관이고, 독서도 그렇다는 그의 인터뷰기사를 본적이 있다.
 
나는 이 책의 저자 김탁환을 처음 만난것은 이 책이 아니었다. 왕오천축국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팩션소설로 태어난  『혜초』, 라는 작품을 통해서 였다.
 김탁환의 소설 『혜초』의 작가후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유랑에  대한 욕망’을 보여주는 말이다.  여기서 ‘쓰고 싶은 작품’이란 ‘가고 싶은 길’을 뜻한다. 팩션 소설을 읽는 느낌은 마치 사실인듯한 이야기 구조와 그 사실의 현장으로 쉽게 빠져들 수 있다는 점이다.  박진감 넘치게 빠르게 진행하고 있는 이야기의 전개는 참으로 재미있었고 매력적으로 다가왔었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나 서사를 뜻하지 않는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하나의 문화현상을 보여주는 용어로 자리 잡았다.  ‘이 용어는 소설이나 드라마 등 전통적 이야기 콘텐츠뿐 아니라 기업 전략에도 쓰이고 있다.  21세기 스토리텔링의 핵심은 “하나의 스토리 콘텐츠가 여러 채널과 형태로 유통돼 시너지를 창출하는 트랜스미디어 형태이다. 저자 김탁환은 ‘스토리 디자이너’라는 생소한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현재 KAIST 대학 교수로 '디지털 스토리텔링'분야를 가르치고 있는데 다른 장르와 소통하고 서로 스며들어야 상상력이 샘솟고 문화의 가치를 배가할 수 있다는  장점인 문화 예술의  통섭의 시대이다. 각 장르에서 대표 주자로 손꼽히고 있다. 저자의 탁월한 이야기 창작의 원천은 직접 발로 밟으며 기초적인 자료를 모으며 또 많은 독서를 통해 이루어진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실크로드에서 우리의 선조의 흔적을 찾기위해 타클로마칸사막을 답사하고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의 궁전벽화에서 조우관을 쓴 옛 고구려인을 만나보고 중국 쿠차의 옛 성벽에서 고선지 장군의 늠름한 모습을 확인하며 윤후명의 장편소설 『돈황의 사랑』을 읽으며 이국적인 동네 둔황의 실체에 접근을 시도하였다.
 
평소에 읽고 싶었으나 아직 읽지못한 책이 있었는데 오르한 파묵의 '이스탄불'이라는 작품이다. 김탁환은 이 책에 대해 두가지 상반된 방식으로 이스탄불에 접근하고 있는 책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나는 내밀한 경험이며 또 하나는 객관적자료를 통해 이스탄블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고티에는 이스탄불을 이렇게 말했고, 플로베르는 이렇게 말했고, 이런 식으로 많은 자료들을 첨부하고 있다는 식이다. 또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파묵은 김탁환과 비슷한 작법을 추구하는 작가로 철저한 자료조사를 통해 서술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이론과 경험을 잘 배합함으로써  이야기가 탄탄해 진다는 것이다.
 

평소 제목만 어렴픗이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책에 대한 이모조모를 가늠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부럽다고 생각되는 점은 한마디로 저자의 왕성한 독서력이다. 이 책은 독서를 통해 상상력을 넓혀주며  감성을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 느낄 수 있었다.나는 이 책을 통해 나도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여러권의 책을  만날 수 있어 특히 좋았던 책읽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