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티지 메이커 - 위기에서 기회를 만드는 리더들
스티븐 파인버그 지음, 신성환 옮김 / 케이앤피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 파인버그 박사는 행동과학 분야의 축적된 연구와 삶의 지혜를 결합하여 핵심 리더십이나 팀 및 조직문제 등에 관해 수많은 리더들을 자문해온 행동과학 분야의 전문가이다. 저자는 23년동안이나 수많은 리더들과 함께 일을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불리한 상황을 자기에게 가장 유리하게 바꿔놓는 리더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리더들을 '어드밴티지메이커'라고 정의하고 있다.

 

탁월한 리더의 특징이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어드밴티지메이커'들의 행동유형을 분석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물러나지 않는 적용 가능한 유연한 전략을 개발해 내고 문제를 다른 말로 바꾼다면 위기일 수 있다. 하지만 문제와 위기를 바라보는 태도와 접근 방법에 따라 그것은 기회와 동의어가 될 수 있다. 판세를 유리하게 만든다는 것은 제약 요소들에 직면한 상황에서 자산을 지렛대로 삼아 탁월한 성과를 시기적절한 방식으로 일관되게 창출하는것을 말한다. 제약요소란 비즈니스환경을 이루는 하나의 구성요소이자 지렛대에 반대되는 것이다. 어드밴티지 메이커들은 제약 요소를 판세를 유리하게 바꾸는 소재의 일부라고 바라보며, 그것을 가능한 최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듦으로써 의식적으로  또는 다른 식으로 제약 요소에 관여한다. 현재 판세를 바꾸고자 한다면 평소에 준비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신속하게 처리하고 이겨내야 할것이라면 만인들에게 인정과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그는 이 책의 핵심내용중의 하나인 시간, 상호작용, 인식, 구조(T.I.P.S.)’의 전략적 이동과 시기를 적절히 맞추는 방법을  통해  미지의 세계에 뛰어드는 도전을 감행하고, 결단력, 의지력으로 위기의 순간을 기회로 바꾼 위대한 도전자들의 문제해결 법칙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가능성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더 많이 더 빨리 학습하고, 자신의 직관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으로 변형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더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며 역경에 더 잘 대처하고 더 성공적으로 성취해내는 것이다. 어드밴티지 메이커가되기위한  능력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것과  항상 유리한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있는 이들을 통해 어드밴티지 메이커로 거듭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한창 일할 젊은이들에게는 청년 실업 문제가, 직업전선에 뛰어들어 최고의 안전을 구가해야 할 사람들에게는 삼팔선이다, 사오정이다, 오륙도라는 말이 현실이 되어 그들을 위협하고 있다. 시도해보기도 전에 기회를 박탈당하는 젊은이들에게, 내쫓김을 당하기 전에 제2의 인생을 찾기 위해 새로운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패배와 의심에 맞서는 용기와 도전 정신, 그리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희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