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임플로이
후루카와 히로노리 지음, 김성은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골든 임플로이’는 직장에서 문제를 잘 파악하고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물로 일명 ‘잘 나가는 사원’을 말한다. 책은 골든 임플로이의 비밀을 6가지로 정리하고 독자들이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저자는 자기개발에 의한 자기 혁신의 중요성을 피력한 글을 비롯해 직장인의 상황인식과 상황분석, 직장인의 논리적 사고의 필요성, 직장인의 열등감 극복과 감수성의 연마 직장인의 왕성한 동기 부여, 자신의 약점과의 대결 등 자기혁신을 위한 행동학에 실무의 경험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골든 임플로이의 6가지 비밀
1. 항상 기본을 잊지 않는다.

2. 목표를 세우고 효율적으로 일한다.
3. 회사에 충분히 공헌한다.
4.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멋지게 활용한다.

5. 강한 리더십을 지니려고 노력한다.

6.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다.

 

 

현대의 직장인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낸다. 바쁜업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휴일을 반납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야근을 밥 먹듯 하며 자기 집을 하숙생처럼 드나드는 사람들, 좋지 않은 실적으로 압박을 받으면서 스트레스에 지쳐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이라 할 것이다. 똑같은 일을 했더라도 그것을 행한 사람이 즐겁게 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천양지차다.  일을 얼마나 즐겁게, 창의적으로, 적극적으로 했는가에 따라 최고의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성공한 인생과 그렇지 않은 인생이 결정 될 것이다

 우리의 삶은 성공을 위해서 살아간다. 사람들은 흔히 ‘나’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열심히 일에 몰두하며 특히, 세상에는 회사를 위해 일평생 허리가 휘도록 일하고도 여전히 회사의 눈치를 보며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능력이외의 그 무엇을 이용하여 좀 더 쉽게 승진을 하고 인정을 받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성과를 강조하는 연봉제 도입이 확산되고, 경쟁이 치열해진 조직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직장인들이 일에 더 많이 몰입하고 있다.  세계 실물경제의 침체로 한국 경제가 위태롭다. 세계 경제의 침체는 수출 위주의 우리나라 기업들에 타격을 주고, 기업들이 도산하면서 수많은 직장인이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지금의 세계는 심각한 불황이지만 이를 극복해야 생존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도 직장인들의 공부열풍이 식을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많은 직장인들은 자신의 지식을 쌓기 위해서, 혹은 업무영역에 관련된 내용을 더 깊이 알기위해, 또는 승진이나 독립, 창업, 이직하기위해서 혹은 자기자신의 삶의질을 위해서 등등 많은 이유로 공부를 하고있다.


 인정받고 일하는 사람들은 절대 회사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능력 있는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회사가 그들의 눈치를 본다. 인정을 받는 다는 것, 물론 성실하기만 하다면 긴 세월을 이용하여 누구나 어느 분야에서든 인정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장이 공격적인 관리방식을 고수하고 혹사에 가까운 노동 강도를 요구하고 있다면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이 힘겨울 뿐 아니라 일 자체를 회피할 수도 있다.
 
책의 중요내용인 기본을 잊지 않고 목표를 세우고 효율적으로 일하고, 회사에 충분히 공헌해야한다. 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고 강한 리더십을 지니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는 저자가 관찰하고 분석한 직장에서 인정받고 잘나가는 사원들의 모습을 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저자의 주장은 어찌보면 특별한 것이 없는 지금까지 많이 들었던 이야기 들이다. 하지만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묵과해서는 안된다. 저자는 서문에서 많은 직장생활에서 느낀것들을 후배들에게 전수하기 위해 '큰뜻을 지닌 사람'을 의식하면서 이 택을 썼다고 밝히고 있다. 세상을 먼저산 선배들의 이야기는 자신의 경험이 녹아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지금까지 실천해 왔던 것, 마음에 새겼던 내용들이라 한꼭지 한꼭지가 읽는이의 마음속으로 다가온다. 어찌보면 사소한 내용의 잔소리 같지만 음미해보면 지금까지의 내 경험에 비추어서도 백번 맞는말들이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은 어찌 보면 너무 평범해 잊고 살던것을 모처럼만에 다시 꺼내어 곱씹어보며 음미할 수 있었다는데 있다. 직장에서 능력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꼭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해주고 싶은 좋은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