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딩파워 - 한 마디만 달리 말해도 당신의 포스가 달라진다
송숙희 지음 / 다산라이프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워딩파워

1. 말씨,어법,용어 :표현(wording) +힘(power)

2.단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이는 힘

3.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매혹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능력

 

'한마디만 달리 말해도 당신의 포스가 달라진다! 책의 표지에 쓰여 있는 문장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대에 워딩파워는 간결하고 뇌리에 박히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 또는 그러한 말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이는  나 자신의 생각을 매혹적인 몇 마디로 표현하는 능력이며 대중이 열망하는 것을 찾아내서 표현함으로써 대중 스스로 움직이게 만드는지적인 활동의 소산이다. 강력한 몇마디로 상대방을 설득한다는 것은 비단 리더들에게 국한된 일은 아닐것이다.  사고할 수 있는 동물인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기 표현 수단이 글쓰기이고, 글쓰기가 지닌 뛰어난 사고 형성 기능과 글쓰기는 단순히 생각이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글쓰기는 생각을 만들어 내고 , 지식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우리는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글을 쓰면서 새로운 생각을 만든다.글쓰기다 논리적 사고,창조적 사고를 키운다는 말이다. 오늘날 글쓰기는 특히 자라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강력한 단어를 선택하는 7개 법칙과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6가지 표현의 조건, 10가지 메시지 전달의 테크닉을 설명해주고 있으며 이 책의 주장은 누구나 '자신만의 빅메시지’  를 잡으라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동원할 수 있는 블로그, 미니홈피, 인터넷카페 등 모든 채널을 통해서 자신을 알리라는 것이다. 특히 블로그의 활용에 대하여 빅메세지가 목표대중에게 노출될 기회가 더 많아짐을 강조하고 있다.

시골의사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외과의사이자 칼럼니스트, 경제전문가, 방송인, 작가 등 그야말로 팔방미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경철씨의 예를 설명하며 그가 블로그를 통해 세상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대표적 블로그스타로 거듭나게된 원천인 '블로그'의 파급력에 대하여 이야기해주고 있다.

 

또한 저자는 워딩파워가 카리스마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속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마음에 파고드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대화의 원칙을 기억해야 한다. 대화는 말하는 나와 듣는 상대방이 있다. 내가 아무리 자세히 설명을 한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대화는 실패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성공적인 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해야 한다. 또 상대방이 관심쏟고 있는 소재를 찾아내어 말하는 것, 거기서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드는 워딩파워가 상대의 마음을 강하게 파고들고, 리더에게 이러한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실제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충분히 워딩파워 리더가 될 수 있는 훈련법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책을읽으면서 가장 공감이 갔던 부분은 워딩파워의 훈련이자 실천을 위한 자신만의 비밀창고같은 독서력이란점을  강조하고 있는 대목이다. 그 방법론으로는 다양한 책을 많이 읽어 머릿속에 수 많은 정보와 지식, 통찰의 조각들을 보관해 두고 필요한 순간 그 즉시 그것들을 재구성하여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배경쌓기'를 평소에 하여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배경지식이 풍부한 글은  독자들이 처음 대하는 글일지라도  쉽게 이해가 가고 글쓴이나 말하는 사람의  의도파익이 쉬어지기 때문이란 이유에서이다.

 

나는 도올 선생님의 강연이나 글을 읽을때 항상 느끼는 바이지만 정말 엄청난 배경지식들이 술술 나오는것에 대해 항상 존경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만큼 선생님의 독서량이나 학문적인 깊이나 넓이가 보통사람들은 상상하기 초월할 정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일거라고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