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학 콘서트 2 - 우리 동네 집값의 비밀에서 사무실 정치학의 논리까지, 불확실한 현실에 대처하는 경제학의 힘 ㅣ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2
팀 하포드 지음, 이진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 팀 하포트는 세계은행에서 국제금융공사(IFC) 수석 경제학자들의 집필 자문을 맡았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강의했다. 경제전문지〈파이낸셜 타임스〉와 〈뉴욕 타임스〉, 〈슬레이트〉 등에 경제학 칼럼을 연재한다. 그의 칼럼은 최신 경제 이론을 이용해 독자들의 고민거리에 대한 해답을 재치 있고 명쾌하게 제시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쉽고도 재미있게 경제 이론을 설명하는 놀라운 능력을 지닌 사람이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첫 번째 저서 《경제학 콘서트Undercover Economist》는 경제학 교양서 바람을 일으킨 일상경제학의 새로운 시도로써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24개 언어로 번역 되었다.
남자들이 콘돔 없이 섹스를 즐기기 위해 창녀들에게 더 많은 돈을 주어야 하는 이유, 피임약 출시와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이혼율 급증의 상관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한편으로는 웃기고 한편으로는 심각한 일상생활의 여러 단면들을설명하가 위하여 현대 경제학 이론을 어떻게 제대로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논의를 제공하고 있다.(추천의 글중에서)
아직도 우리는 경제학을 난해하고 골치 아픈 학문으로만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경제학은 우리 생활에서 돈과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관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시각을 길러줄 뿐 아니라 국제적인 협상 게임과 힘의 경쟁을 파악하게 해주는 중요하고도 일상적인 학문이다. 이 책은 경제학에 대한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경제학 책만큼 읽으려면 집중력이 필요한 책이 있을까? 수학책이 경제학책처럼 설명문으로 되어 있다면 더 집중력이 필요하겠지만 지금으로서 나에게는 경제학 책이 단연 읽기 난해하다.
그러나 이 책은 다르다. 前作 경제학콘서트가 일상을 지배하는 경제법칙에 대하여 다뤘다면 소유효과,게임이론,규모의 경제이론,인센티브 이론 등 여러 중요한 경제학의 개념들을 은연중에 다루면서 이러한 힘들이 우리의 경제생활과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명한다.
인생을 읽을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게임이론은 포커, 전쟁, 심지어 도박뒤에 숨겨진 논리까지 보여준다. 게임이론은 라스베이거스의 슬롯머신처럼 예상치 못한 환경에서 깃든 단순하고 상식적인 합리성을 밝혀중 때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한다. (106p)
제2장의 게임의 달인 인생의 달인에서는 라스베거스의 포커 천재 이야기를 통해 게임이론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상충적이고 경쟁적인 조건에서의 경쟁자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 하여 참여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최적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이론화하려는 천재 수학자 '존 폰 노이만'과 O.모르겐슈테른의 공저 《게임이론과 경제행동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에서 이론적 기초가 마련되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전투에 이 이론을 이용한 미국의 물리학자인 P.모스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었다. 게임이론에 있어서는 게임 당사자를 경쟁자라 하고, 경쟁자가 취하는 대체적 행동을 전략이라 하며, 어떤 전략을 선택했을 때, 게임의 결과로서 경쟁자가 얻는 것을 이익 또는 성과라고 한다. 어떤 경쟁자가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므로 각 경쟁자는 상대방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더라도 자기의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사람은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이 책은 경제학에 대한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팀 하포드는 사람들이 언제나 비용과 혜택을 고민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세상을 이해하는 경제적 제1법칙의 기본 전제 아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결혼과 이혼, 성생활, 도박, 이사, 직장생활 뒤에 숨겨진 사회적 질서 등등 적절한 사례를 통해 세상의 작동원리, 일상의 원리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특히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적절한 사례를 집어내 경제학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높게 살만한 좋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