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윌 - 작심삼일을 끝내는 실천의 힘
메리 제인 라이언 지음, 윤정숙 옮김 / 리더스북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변화를 꿈꾼다는 것은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현재의 모습보다 발전하려는 생각, 더 나은 미래를 그려나가려는 의도도 엄청난 시도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결심을 실천으로 옮기고 그 실천을 지속시켜나가야지만 비로서 결실로 이어진다. 결국 꿈을 이룬 사람은 지리멸렬해 보이는 작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한걸음씩 내딛은 사람이다. "아이윌!" 자신을 믿고 다시 한번 꿈을 향해 한발짝 내딛어보자. 꿈을 준다는 것은 아름답다. 하지만 그꿈을 실천해 나가 실현하는 것은 더욱 값지다. (프롤로그 中에서)
항상 새해가 되면 습관처럼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결심을 한다. 벽이나 새 다이어리 제일 첫페이지에 새로 결심한 내용을 적어 놓고 매일 쳐다보며 결의를 굳게하기도 한다. 작심삼일이라는말이 있다 한번한 결심이 삼일을 넘기지 못한다고 시간이 지날 수록 결심은 풀어지고 목표는 멀어져 간다. 이런일이 반복될 수록 체념은 깊어지고 나중에는 목표를 정하는 일조차 의욕을 잃게 되는 과정을 반복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책은 결심만 거창하고 끝까지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결심을 지속시키고 실천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 48가지'를 제시한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솔한 교훈들을 들려주며 계획을 끝까지 실천하기 위한 쉽고 간단한, 그러나 효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습관들을 3부에 걸쳐 소개한다. 목표를 이루게 하는 '변화 준비 → 행동 → 지속'의 3단계 전략 으로 부는 결심을 실천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기본기를 다져주는 단계로, 목표를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왜 변해야 하는지, 진정한 변화를 도와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자연스럽게 습관을 바꾸고 꿈을 추구하기 위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자연스럽게 습관을 바꾸고 꿈을 추구하기 위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2부는 1부의 내용을 직접 실행하기 위한 행동 단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법, 발전과정 기록하는 법, 실패로부터 배우는 법 등을 알려주고 있으며 마지막 3부는 이를 지속하기 위한 지속 단계로, 변화에 대한 결심을 꾸준히 지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3부는 이를 지속하기 위한 지속 단계로, 변화에 대한 결심을 꾸준히 지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같이 군더더기 없이 마음에 새겨 넣어야 할 말들로 구성되어 있는 느낌으로 읽는 내내 마음에 새겨야 할 구절들은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다보니 너무 많은 부분들이 칠하여져 간다. 올해의 계획을 다시 살펴보고 이를 꼭 실천하고자 다짐하고 있는 올해의 결심은 결코 작심삼일로 끝낼 수는 없다는 각오로 항상 옆에 두고 마음이 약해질때마다 들춰보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행복하고자 하는 욕구는 자유를 향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 행복에 대한 갈망은 힘든 과정을 이겨내게 한다. 행복을 첫째 과제로 삼는다면 낡은 습관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욕구와 열망이 생길 때마다 올바른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은 모든 경우에 적용가능하다. 당신의 목표는 빚에서 빠져나오는 것인데, 멋진 구두가 쇼윈도에서 당신을 유혹한다고 하자. 당신은 신용카드를 꺼내기 전에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무엇이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줄까? 새 신발일까, 빚을 청산하는 것일까?”
당신이 여전히 망설이고 있다면 다시 물어보라.
“지금까지 내가 산 신발들이 나를 얼마 동안이나 행복하게 했던가?”
- 182~182쪽, Part 3 '나쁜 습관이 고개를 들 땐 진짜 행복을 떠올려라'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