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이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 - 담배를 책으로 끊다, 개정판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14
구보타 기소 지음, 홍성민 옮김 / 황금부엉이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담배는 폐암을 비롯하여 많은 질병을 일으키고 흡연자 뿐만 아니라 간접 흡연자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은 이젠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면접시 흡연자는 아예 채용하지 않는다던가 회사에서 사원 모두에게 금연을 요구하는 일도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해가 바뀌면 많은 사람들의 새해 소망 리스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금연일 것이다. 흡연의 유해성은 더 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 것이고, 담배를 피우고 있는 많은 사람이 적어도 몇 번씩은 금연의 결심을 해봤을 것이다.  나도 지난 1년 동안, 담배를 끊어보려고 여러번 시도를 해봤지만 아직까지 못 끊고 있다. 그 동안 금연 관련 책도 여러 권 봤고, 인터넷 금연카페에 가입도 해보았다. 하지만 별 효과를 못 보았다. 이번에는 꼭 끊어볼 요량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뇌의 메커니즘에 따른 금연법을 제안하는 책으로  NOGO 금연법을 소개하고 있다.  NOGO 금연법은 담배 피우지 않는 행동’을 강화한다면 누구나 담배를 끊을 수 있다고 한다.  저자인 '구보타 기소'는  50년간 뇌 과학을 연구하고 있는 뇌신경전문가이다. 저자는 흡연은 단순한 습관이 아니라 뇌가 복잡하게 학습한 행동으로 의존증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저자는 과거와 같은 ‘끊고 싶다’로 시작하는 금연은 불리하다고 진단한다. '금연법' 을 하나의 실험이라고 생각하라고 당부한다. 금연은 뇌를 사용한 하나의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조금은 마음이 가벼울 것이라는 귀뜸이다. 하루에 몇 개비를 피우든, 흡연 경력이 몇 년이든, 담배가 떨어졌을 때 짜증나고 재떨이에 손이 간다면 당신은 지금 ‘니코틴 의존증’이라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것이다. 담배속에 포함된 니코틴성분은 쾌감을 동반해 반복한 흡연행동 네트워크는 강하게 짜여 있다. 오히려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는 새로운 행동의 뇌내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현명하다는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담배를 끊는다’가 아니라 ‘담배를 잡지 않는다’고 생각하라"고 주문한다.  저자는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이 자신의 일에서도 성공한다고 강조한다. 흡연자들이 설곳이 없도록 벼랑으로 몰려진 이 시대, 새로운 금연법이 소개된 이 책과 함께 꼭 금연에 성공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