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사슬
최제훈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네이버 문학동네카페에서 최제훈작가님이 연재를 하셨던 신작 장편소설「메아리의 고백」이 「천사의 사슬」로 제목을 바꿔서 출간이 되었고 표지를 보았을 때 저는 기대감보다는 약간 실망을 했었습니다.
전작인「나비잠」을 막힘없이 읽었지만 첫 장편소설인 「일곱 개의 고양이 눈」을 생각한다면 뭐랄까, 속된 말로 쌈마이의 느낌(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너무 멀리 간 듯한 느낌을 받아서 많이 아쉬웠어요.)을 받았는 데 변경된 「천사의 사슬」이라는 제목과 표지를 보아하니 역시 그런 쪽이 아닐까하는 우려가 있어서 그다지 읽고 싶지는 않았지만 읽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연재당시의 제목이었던 「메아리의 고백」이 더 좋았다고 생각했지만 소설을 읽어보니 너무 직접적이라서 「천사의 사슬」이라는 제목으로 출간을 했나봅니다.
방화로 인해 벌써 2명이 변사체로 발견되었고 그 사건들을 조사하던 형사 이석 앞에 혼혈이지만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김마롤리라는 의뭉스러운 소년이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는 데 마롤리가 티말어로 ‘메아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려는 형사와 의문투성인 마롤리의 과거와 방화사건 당일의 행적을 찾아가는 이야기 중간 중간에 이 인물들과 방화로 인해 희생된 인물과 그 인물의 디테일한 면모등을 빚어내는 소설가가 이 엄청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과정도 삽화처럼 끼워져있었는 데 제가 추리소설을 잘 읽지 않는 편이라 그런지 저에게는 조금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니까 방화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려는 형사와 그에게 자신의 대부분을 고백하는 소년의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소설가의 이야기가 규칙적이지 않고 막 뒤섞여있어서 186쪽의 ‘어디까지가 풍경이고 어디까지가 캔버스의 그림인지.‘ 잘 분간이 되지가 않고 또 ‘캔버스를 들어내면 그 자리에 무엇이 있을지.(같은쪽)‘ 상상조차 되지 않았는 데 후반부에 가면서 다른 분들은 예상했을 지도 모르지만 저는 묵직한 한방을 목덜미에 정통으로 맞은 듯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작가의 말을 빙자한 그 뒷이야기(?) 또한 인상 깊었으므로 전작으로 인한 실망감을 꽤 많이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구매할 때 이벤트 없었는 데 리뷰하려고 보니 또 생겼습니다.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또 뼈져리게 느낍니다.)
최제훈작가님, 감사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11-05 13: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웬지 천명관 작가의 궤적을 따라가는
듯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놀라운 데뷔작 그리고 그냥저냥...

이번에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도서관에 희망
도서로 신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