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무해한 사람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최은영작가님의 첫 소설집인「쇼코의 미소」를 처음에 실린 등단작 (쇼코의 미소)와 미발표작이었던 (씬짜오, 씬짜오) 까지는 읽는 것에 큰 무리가 없었는 데 (한지와 영주)부터 (먼 곳에서 온 노래)를 읽을 때부터 갑자기 책 속에 실린 활자를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정영문,김태용작가님의 작품을 읽는 것도 아닌 데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서 그 후 약 2달간을 북플활동도 하지 못했어요. 너무 힘들어서 그 당시 문학동네 인터넷카페에도 글을 올렸던 기억도 납니다.
사실 이후에도 최은영작가님의 단편들을 만나 볼 기회가 있어서 읽어보기는 했지만 작가님의 단편들로만 온전하게 만나 보게 된 것은 「쇼코의 미소」이후 2년만입니다.
「내게 무해한 사람」을 읽었을 때에는 「쇼코의 미소」보다 잘 읽혀지고 따로 힘들게 읽지는 않았습니다.
이 소설집에 실린 단편들을 보면 두 번 다시는 못볼 것같은 예감이 들었다, 이 것이 마지막이라는 것을 느꼈다같은 실제로도 두 번 다시 보지 못하는(않는) 과거의 인연들이 많이 등장하던 데 (그 여름)의 수이와 이경, (601, 602)의 효진과 주영, (아치디에서)의 하민과 랄도, (모래로 지은 집)의 공무와 모래 그리고 나비, (고백)의 진희의 고백을 비난하고 군인이 된 주나와 진희의 고백에 얼굴이 일그러진 미주까지......
「쇼코의 미소」를 읽었을 때에는 마냥 순하고 맑은 느낌이었는 데 「내게 무해한 사람」을 읽을 때에도 자극적이지는 않았지만 어떤 관계에서 조금씩 조금씩 균열이 가기 시작하고 그 균열이 너무나도 벌어져서 마침내 ‘모래로 지은 집‘처럼 무너져버리고 두 번 다시는 보지 못할 것이라는 예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은영작가님의 첫 장편소설을 기다리면서......
최은영작가님, 감사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7-09 17: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중에 도서관에서 빌려다 보는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