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음악의 힘 - 삶의 순간마다 힘이 되는 음악
이현모 지음 / 다울림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음악의 얼마나 우리에게 힘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우리는 기쁠 때도 노래를 하고 슬플 때도 노래를 하며 일할 때도 힘을 내기 위해 노래를 하고 많은 사람이 마음을 모으기 위해서도 노래를 한다. 나도 슬프거나 화날 때는 노래를 더 많이 듣고 더 자주 부른다. 그러면 나도 모르게 슬픔이나 화가 누그러진다. 이런 음악의 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이 책 <인생을 바꾸는 음악의 힘>을 읽게 되었다.

나는 몇 해 전에 독서치료에 대해 배웠다. 독서 치료는 책 속 내용을 통해 직접 꺼내기 힘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도 있게 하고 상처받은 마음도 치유할 수 있게 돕는 활동이다. 이 외에도 요즘에는 미술 치료, 음악 치료, 연극 치료, 무용 치료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이 심리 치료에 활용된다. 나는 직업상 아이들과 함께 독서활동을 많이 하는데, 힘이 되는 음악에 대해 많이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예술 활동이 심리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굳이 하지 않더라도 앞서 말했듯이 음악의 힘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특히 실연을 당했을 때 유행가 가사가 구구절절 내 얘기 같다고 공감해 본 경험이 있으리라. 또 명상을 하거나 집중력 강화에도 클래식 음악이 이용되는 것을 보면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바꾸게 하는 특별한 힘이 있음에 틀림없다. 나만 해도 내 아이들이 어렸을 때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으면 영재가 된다고 해서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려주는 유아용 비디오테이프를 자주 틀어주기도 했다. 비록 이 효과를 체험하지는 못했지만. 하지만 여러 사례를 통해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힘이 분명히 있다고 믿기에 저자의 이야기에 무척 공감하면서 이 책을 읽었다.

우선 이 책은 ‘삶의 순간마다 힘이 되는 음악’이라는 부제가 마음에 든다. 요즘 경제 성장 둔화, 금리 하락, 취업률 하락 등 여러 모로 살기가 힘든 세상이 되었다. 따라서 스스로를 위로하며 힘이 나게 하는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럴 때에도 이 책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 감정 어루만지기’, ‘새로운 도전을 위하여’, ‘몸과 마음에 휴식을’, ‘인생은 행복하게’, ‘하루를 충만히’가 그것이다. 그리고 각 장마다 10~12개의 작은 테마가 있고 그에 알맞은 클래식 음악을 추천해 놓았는데, 음악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작곡가에 대한 소개와 각 테마에 맞는 심리학적인 설명도 담아 놓았다. 따라서 음악과 심리학적 지식을 함께 얻을 수 있어 좋다.

그 중 아주 마음에 든 부분은 ‘새로운 도전을 위하여’란 장이다. 그동안은 음악을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나 듣는 경우가 많다 보니, 즐거운 노래보다는 슬픔 노래를 들을 때가 많았다. 그런데 이 책에는 새로운 도전에 임하는 사람이 힘을 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악도 추천해 놓았다. 특히 ‘창의력을 키우는 음악놀이’라는 주제 하에 소개해 놓은 하이든의 교향곡 시계는 새 학년을 시작하는 아이들과 함께 들으면 좋을 것 같다. 또 ‘열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음악’이라는 주제 하에서는 베토벤의 교향곡 7번 1악장을 소개해 놓았다. 음악과 저자의 분류가 잘 조화를 이루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음악을 기억하기에도 좋았다.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테마와 추천 음악이 내 생각과 다른 경우도 있었지만, 어쨌든 음악이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틈나는 대로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을 힘을 충전하면 좋을 것이다. 이 책에도 “대부분 현대인은 과거 수백 년 전에 살았던 사람보다 물질적으로 매우 풍요로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적으로는 매우 공허해 하며 하루하루 불안과 공포에 떨며 살고 있다고 합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라는 질문을 한다. 그래서 지금은 음악이 더 필요한 세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음악 외에도 우리의 정신을 풍요롭게 해주는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가장 쉽게 나를 충전하게 해주고 위로해 주는 것이 음악이기 때문이다.

나는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나이가 중년인지라 이 책 263쪽에 ‘인생의 변곡점’이라는 주제 하에 소개된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 1악장을 듣고 있다. 이 책을 보기 전에는 클래식보다는 가요를 많이 들었는데, 이 책 덕분에 클래식에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렇듯 이 책은 여러 가지 테마별 음악 소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클래식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