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100문 100답 -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김한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재테크 지식이 거의 없다. 아주 오래전에 주식투자를 조금 했지만 손해만 보고 끝났다. 그 이후 주식투자는커녕 펀드도 안 하고 오로지 은행 거래만 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회사생활 초년생인 내 아이들에게 재테크에 대해 조언해줄 게 없어서 미안했는데, 이렇게 좋은 책을 만나서 정말 기쁘다.

이 책은 일반적인 재테크 책들이 들려주는 종잣돈 만들기에서부터 투자 전략뿐 아니라 종잣돈을 만들기 위한 절약 생활 방법과 절세 전략, 연금이나 보험의 현명한 활용, 부동산 투자 및 월급 외 소득 만들기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책에서 다룬 주제를 살펴보면 절약, 저축, 투자, 보험, 연금, 2소득 만드는 법, 주식투자, 부동산, 월급 외 수익 만들기, 재무설계, 재무설계 실전이라는 11개이다.

각 주제 하에는 작게는 5~6개의 질의응답을, 많게는 10개 내외의 질의응답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를 심도 있게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형이라 재테크 전문가와 직접 상담하는 느낌이며, 이해하기 쉬운 말로 되어 있고 핵심 내용 정리도 잘 되어 있다. 예를 들면 17번째 질문은 저축으로 부자 될 수 있어요?’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매 달 10만 원씩 저축을 해도 부자가 되긴 힘들지만 적은 돈도 복리로 장기간 저축하면 상당한 금액이 되고 또 이것을 잘 모아서 투자를 하면 더 큰 돈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해 준다. 그러면서 이자 계산 방법도 안내한다. 이렇듯 이 책은 재테크에 관련된 세세한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해놓고 있어서 언제든 활용하기에 좋게 되어 있다.

저축이나 투자뿐 아니라 사회초년생이 되면 보험도 들고 세금도 내야 하는데 이런 것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도 제공하며, 그들에게는 너무 이른 감이 들겠지만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을 노후 생활과 연관된 재테크 정보도 담아 놓았다. 그래서 이 책은 사회초년생들뿐 아니라 누구라도 읽고서 자신의 재테크 전략을 점검하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 , 늘 곁에 두고 활용하면 좋을 재테크 백과사전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 책 자체가 또 하나의 재테크 수단이 되는 것 같다. 이 책 덕에 더욱 절약하는 생활을 하게 하며 적극적인 투자 마인드를 갖게 하고 월급 외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내가 진작 이 책을 만났더라면 훨씬 풍요로운 경제생활을 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아무튼 다행이다. 이제라도 만나서.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권할 수 있어 기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8-24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테크란 절약과 저축의 실천으로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침 출근시 항상 손에 드는 아이스아메리카노 컵을 사지 않는 것이 바로 재테크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