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맨 학교로 출동/한권으로 보는 그림문화재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문화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내년부터 초등 5, 6학년의 교과서가 바뀐다. 그 바람에 이제 6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들은 국사를 배우지 못하고 중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개정 전 교과 과정에서는 6학년 1학기에 국사를 배웠는데, 이제 이 과정이 5학년으로 내려간다. 교과내용은 고조선부터 현대사까지 전체적인 역사 흐름을 훑는 식이지만, 이렇게 한 번이라도 우리 역사를 개괄적으로 공부하고 중학교에 진학하는 것과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중학 과정을 배우는 데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래서 초등 6학년이 될 아이를 둔 부모는 이래저래 걱정이 많다.

  내 아이도 내년이면 6학년이 된다. 나도 아이의 국사 공부가 걱정이다. 다행히도 아이가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된 좋은 책을 읽힌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히 초등생에게 필요한 역사 지식은 습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전에 이 출판사에서 나온 <그림 한국사 백과>를 봤었는데 매우 유용했다.

  하지만 이것으로 역사 공부가 끝이 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과거의 일들을 알 수 있는 것들은 선조들이 사용했던 유물이나 도서, 유적들을 통해서인데, 그러려면 시대별로 어떤 대표 유물이 있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역사가 무엇인지를 쉽게 알려주고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박물관 관람이나 유적지 탐방 같은 체험학습이다. 그래서 교과 과정에서도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칠 때 세시풍속이나 절기 같은 우리나라의 교유한 풍습에 대한 공부를 시작으로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시대별로 주요 문화재를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은 바로 그런 공부의 심화 학습과 종합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선사시대부터 삼국, 남북국, 고려, 조선, 대한제국과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주요 문화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싣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정치 및 문화적인 특징도 소개해 놓았다.

  판형도 크고 내용이 많아서 초등 저학년이나 중학년에게는 부담스런 책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 책 한 권 있으면 박물관 관람이 훨씬 의미 있고 유용해지겠다. 그동안 몰라서 건성으로 봤던 유물들을 상세히 보게 만들 것이다. 전체적으로 문화재 정리가 잘 돼 있어서 초등 학습용으로는 물론이고 소장해서 오래도록 보기에도 좋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UFFLE 2012-06-04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참고자료이엿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