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엊그제 뉴스에서 여성지가 신년호 부록으로 가계부를 증정하는 덕분에 이전 호에 비해 판매부수가 50%나 늘어났으며, 예전에는 은행에서 달력뿐 아니라 가계부를 무료로 배포했는데 금방 동이 나는 바람에 가계부를 구하려고 애를 썼다는 내용이 나왔다. 이 기사를 들으니 예전에는 신문광고에 크게 나왔던 여성지 신년호 광고도 떠올랐다.

아울러 한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주부로서 가계부를 쓰지 않는 내가 무척이나 부끄럽게 느껴졌다. 돈을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못지않게 잘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들 말한다. 돈 잘 쓰는 방법의 첫걸음이 가계부 쓰기라고 하는데 나는 그게 잘 안 된다. 그래도 열심히 절약하고 투자대비 효과 높은 소비를 하는 편이라 나름 현명한 소비자라고 자부하는데, 가계부 이야기가 나오면 할 말이 없어진다. 이런 이유 때문에 나는 <트렌드코리아 2016> 같은 책을 열심히 읽는다. 사회의 전반적인 소비 추세를 보면서 나의 소비패턴을 점검하고 단점을 고치기 위해서이다. 아무쪼록 2016년에는 가계부 쓰기도 꼭 실천해 보겠다.

<트렌드 코리아 2016>은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유명해진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의 책이다. 감성적인 책으로 유명해진 저자여서 처음에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다루는 이 책이 다소 의아스럽게 느껴지겠지만, 알고 보니 그는 전공자였다. 또한 이 책을 만들기 위해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는 200명에 가까운 조사자들이 1년 동안 관찰해서 뽑아낸 천 개가 넘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10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찾아낸다고 하니 신뢰해도 되겠다.

‘트렌드 코리아’는 2010년부터 발행되고 있는 것 같은데, 한 해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슬로건을 조합하는 방식이 흥미롭다. 슬론건에 반드시 그 해의 띠를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하며. 그 해의 천간이 의미하는 색상으로 연도를 표기한다고 한다. 이를테면, 2016년은 병신년이고 원숭이의 해이다. 그래서 트렌드 키워드를 조합한 슬로건은 ‘Monkey Bars’이고 2016년의 색상은 병신년의 천간인 ‘병’이 상징하는 것이 불이라서 빨간색이다.

앞서 말했듯이 ‘Monkey Bars’를 구성하는 문자 10개는 2016년 소비 트렌드의 머리글자를 모은 것이다. 이 중 내가 특히 관심을 갖고 읽고 공감했던 것은 ‘Make a plan Z(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과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of money)’, ‘Y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미래형 자급자족)‘이다. 이 세 가지가 나의 소비 경향과 밀접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아끼기보다는 조금 쓰더라도 만족도를 높여라’, ‘브랜드에 집착하기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적정 품질을 갖춘 것을 구매하라’는 말이 나같은 일반인들의 보편적인 구매 패턴인데 올해도 역시 그런 추세라니 내가 그동안 소비를 잘 해오고 있다고 격려가 되었다. 특히 플랜A나 B에만 얽매여 왔던 내게 플랜 Z를 마련하라는 말은 신선하면서도 혁신적으로 들렸다. 그리고 환경도 보호하면서 자급자족할 수 있는 생활 기반도 마련하고 멋지게 늙고 죽음에 이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도 잘 새기면서 읽었다. 최근 텔레비전에서 ‘인류 최악의 가상 시나리오’라는 방송을 보았는데, 석유가 고갈된 세상에서는 자급자족해서 먹을거리를 마련해야 하는 등 삶의 방식이 전통적인 것으로 회귀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이어서 더욱 더 환경 보존과 자원 절약에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결심했다. 나머지 머리글자의 의미는 책에서 찾아보시라. 흥미로운 내용들이다.

이밖에도 쿡방과 셰프의 시대, 단맛의 선호, 복면가왕의 등장 같은 올해의 진단도 무척 흥미롭게 읽었다. 이처럼 이 책은 한 해의 소비 트렌드를 종합해서 들려주고, 그를 바탕으로 새해의 트렌드를 예견해 줌으로써 우리 사회의 향방을 예측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모르기 때문에 기대도 되고 무섭기도 한 것이 미래인데, 그에 대해 조금은 예측할 수가 있어서 안심이 된다. 새해가 되면 신년운수를 점치기 위해 토정비결을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경기가 안 좋아서 걱정이 많은 채로 맞이하게 되는 2016년에는 <트렌드 코리아 2016>으로 운수를 점쳐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