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독서뿐 - 허균에서 홍길주까지 옛사람 9인의 핵심 독서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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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독서뿐”은 내가 평상 시에도 소리 높여 외치는 영업 모토이다. 직업이 학교도서관 사서인지라 많은 학생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늘 힘주어 하는 말이다. 게다가 중고생 자녀를 둔 엄마이다 보니 더욱 독서를 강조하는 입장이다. 나 또한 여가시간을 PC나 휴대폰으로 보내기보다는 책 읽기가 편한 나이인 관계로, 이래저래 나는 독서와 밀접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부끄럽게도 나만의 독서비법이나 전략이 있지는 않다. 업무상 청소년 대상 도서를 많이 읽긴 하지만, 특정한 목표가 없다보니 취미로의 독서 수준에 머물고 있다. 물론 학생들에게는 요즘 독서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진로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나의 독서생활이나 학생에게 하는 독서교육의 방향이 옳은 것인지 의심이 들 때가 있다. 그것이 바로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다. 정말 ‘오직 독서뿐’이라고 자신 있게 말해도 될까?

이 책은 조선시대 학자 중 독서에 관한 글을 많이 남긴 9명의 문집에서 독서에 관련된 구절을 뽑아 그 한자 원문 및 풀이와 함께 그에 대한 정민 교수의 현대적인 해석을 싣고 있다. 책에 실린 아홉 문장가로는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 <열하일기>를 쓴 박지원, <성호사설> 하면 떠오르면 이익, <동사강목>을 저술한 실학자 안정복, 현대작가 안소영의 소설 <책만 보는 바보>를 통해 그 존재를 드높인 이덕무를 비롯해 아직은 우리에게 이름이 생소한 양응수, 홍석주와 홍길주가 선택됐다. 양응수는 숙종과 영조 때의 유학자로 <백수집>이라는 문집을 저술했고, 홍석주와 홍길주는 정조-헌종 때 활약한 유학자 형제이다.

저자는 이 유학자들의 독서 명언 모음에 학자별로 제목을 붙여 놓아 독자들이 마음껏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읽도록 해놓았다. 이를테면 허균의 글에는 ‘책을 읽는 까닭’이라는 제목을, 홍대용의 글에는 ‘독서의 바른 태도와 방법’이라고 제목을 붙여 놓았다. 하지만 이들의 이야기에서 공통적인 주장은, 독서는 인격수양을 위해 꼭 필요한 활동으로 경건한 자세로 임해야 하고 읽는 데서 그쳐서는 안 되고 그 뜻을 깨달아 반드시 실천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요즘에는 책 또한 홍수의 시대여서 독서에도 전략이 필요한 때다. 따라서 무작정 책을 읽기만 할 것이 아니라 독서를 통해 인격을 도야하고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럴 때에 자신의 독서의 태도 및 독서 방향성을 점검해 보는 데 이 책이 유용할 것이다.

지금은 우리 선조들의 세상과 달라 ‘오직 독서뿐’으로 되는 시대는 아니다. 독서 외에도 할 것이 많은 때다. 그렇지만 우리 사회가 살기 좋은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독서가 기본이 돼야 함은 고금을 막론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확실할 수 있다. 또한 독서에 대한 바른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자신의 독서생활을 일신하고 독서에 대한 바른 가르침을 얻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 또한 독서에 대한 강조가 오늘에 비롯된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있어온 것임을 새롭게 알고 그렇게 지적인 활동을 추구해온 우리 조상들게 감사한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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