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스토밍 100배 잘하기
제이슨 리치 지음, 정명진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창의성은 실수를 부르기도 하지만 그 실수가 예술이 될 수도 있다”고 미국의 대표적인 시사 만화작가인 스콧 애덤스는 말했다. 창의성에 대한 재미있는 정의다. 요즘 우리 사회나 교육에서 자주 언급되는 말 중 하나가 창의성이다. ‘어떻게 하면 모든 아이들에게 획일화된 교육을 적용시키는 우리 사회에서 창의력을 가진 아이로 키울까?’가 많은 부모들이 고민하는 과제다.
나 역시도 이런 과제를 잘 완수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늘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도 보게 됐다. 브레인스토밍이 창의적 사고를 키우고 새로운 문제 해결 모델을 도출해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읽었는데, 자녀 교육 도움서가 아니라 직장인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실천법 안내서였다. 제목에서도 이런 느낌을 쉽게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짜내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 능력은 지능과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것부터 알려준다. 그리고 창의성은 미술가, 작가, 음악, 배우, 과학자 등 특정 직업의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며, 이들처럼 매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사람들조차도 창의력이 바닥날 때가 있음을 설명하면서 그럴 때에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아이디어의 정의, 위대한 아이디어는 당신 안에 있다, 브레인스토밍 사전 준비,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시작하라, 창의적인 사고와 브레인스토밍 실습, 브레인스토밍의 장애요소 극복하기. 아이디어 분석 및 선택과 아이디어 실행, 브레인스토밍 도구의 활용, 브레인스토밍 전문가를 활용하기, 브레인스토밍 성공사례라는 주제로 브레인스토밍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이 중 아이디어 실행 10단계에 대한 소개와 브레인스토밍 도구가 눈에 띤다. 브레인스토밍 도구로는 여섯 색깔모자 평가기법과 비용/이익 분석 결정기법, PMI(Plus Minus Implications), 결정기법이 있다. 이 중 여섯 색깔모자 평가기법은 창의적 사고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에드워드 드보노가 개발한 것으로, 거의 모든 유형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다. PMI는 말 그대로 더하기, 빼기, 결과의 항목으로 구분해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측정하는 데 사용한다.
설명이 전문적이어서 어렵게 느껴지며 성공사례에서 소개된 사례들이 피부에 와 닿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읽기에는 재미가 없다. 하지만 현업에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