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국지 속에 숨은 논술을 찾아라 ㅣ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2
김광원 지음, 한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4월
평점 :
삼국지는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가 읽어야 하는 필독서처럼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내기란 쉽지 않다. 요즘에는 만화나 어린이용으로 쉽게 만들어진 책들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도 분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아이가 끝까지 읽어내기는 힘들다. 그래서 보게 된 책이 <삼국지 속 논술을 찾아라>다.
삼국지의 주요 내용을 알려주기 때문에 삼국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으며 삼국지에 흥미를 갖게 하기에도 좋을 것 같았다. 다행히도 기대했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 책은 앞서 말했듯이 삼국지의 중심 내용을 소개하면서 그 속에서 토의거리가 되는 것을 짚어 놓았다. 특히 저자는 삼국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교훈들을 어린이들이 배웠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삼국지연구회’를 조직했고 초등 어린이들에게 삼국지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이때 참여했던 어린이들과 토론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책에 논술 질문지도 실어 놓았고 아이들이 삼국지에 가졌던 궁금증에도 답해 놓았다. 또한 아이들이 직접 적었던 글도 수록해 놓고 있다.
저자는 삼국지에 나오는 비참한 전쟁 이야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부정적인 내용보다는 등장인물의 충성심, 효도, 진정한 의리, 용기, 불굴의 의지, 확실한 가치관, 강인한 정신과 꿈, 곧은 성품, 지혜, 뛰어난 인격과 헌신적인 희생 등 긍정적인 면에 살펴보라고 조언한다.
나도 아이들에게 삼국지를 읽혀야 한다고 했을 때 굳이 전쟁 이야기를 읽혀야 할까 하는 회의적인 마음이 강했었다. 그러나 저자의 설명을 듣고, 또 책에 실린 아이들의 토론 내용이나 저자가 제시한 생각거리들을 보면서 어디에 관점을 두느냐에 따라 삼국지에 대하는 시각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았다. 그래서 교양을 쌓기 위해서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하기 위한 첫발로 삼국지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으로는 이 책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삼국지는 어떤 책이며, 어떤 점을 유념해서 보면 좋을 지와 같은 힌트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삼국지 시대에 일어난 주요 사건 정리, 삼국지에 나오는 주요 행정 제도도 정리가 잘 돼 있어서 중국사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