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권수학 텐텐 문제의 탐구와 해결 5A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시매쓰출판에서 나오는 수학 문제집들이 상당히 난도가 높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실제로 사용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이가 수학을 좋아해서 기본, 응용, 심화 등 다양한 문제집을 풀리고 있는데 이제는 고학년도 되었기에 보다 더 심화된 문제를 풀리고파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문제집의 특징은 우리가 수학을 배우는 목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들에게 수학을 배우는 목적이 무엇일까 하고 물어보면 모두가 계산을 잘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는 바로 연산 위주의 수학 공부에서 비롯된 잘못된 생각이라고 한다. 수학의 진정한 목적은 ‘문제 해결력’이라고 한다. 일단 이렇게 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목적을 아이에게 설명해 주고 문제 풀이를 시작할 수 있어 좋다.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알맞은 방법을 탐구해서 해법을 구하는 것이 바로 수학의 목적이라고 한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내용 구성에서도 ‘문제 탐구와 해결’이라는 코너명을 사용하고 있다. 단원의 구성은 교과서와 동일한데 단원마다 ‘핵심 개념과 해법’, ‘문제 탐구와 해결’, ‘단원 종합 문제’로 구성돼 있다.
특히 문제 탐구에서는 문제마다 그 문제의 해결에 사용해야 하는 개념이 무엇인지를 기호로 알려주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도 앞의 개념을 다시 찾아보고 적용해서 해결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예상대로 문제의 수준은 상당히 높다. 하지만 핵심 개념과 해법을 익히고 차근차근 도전하면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에는 많은 아이들이 수학 선행을 하고 있다. 하지만 주위의 사례를 보거나 경험자의 조언을 들어보면 지나친 선행은 별 이득이 없다고 한다. 그것보다는 차라리 자기 학년에 맞는 진도를 하면서 심화를 하는 것이 훨씬 의미가 있다고 한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을 보기를 정말 잘 한 것 같다. 아이가 어려워하기는 하지만 어려운 만큼 성취감도 더 느끼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어려운 문제집의 경우 부모들이 틀린 문제를 아이에게 설명해 주기 어려워서 기피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다. 문제 해설이 아주 친절하게 잘 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