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 비밀 찾기 만화로 보는 논술 국어상식 4
CHUM 지음, 홍연식 그림, 신진상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 전에도 <만화로 보는 논술 국어 상식> 시리즈에 속하는 책들을 보았는데 내용이 아주 좋았다. 논술 공부를 만화로 한다는 데 대해 다소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유명 문학가에 대해 깊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기본 논술 상식들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아주 좋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이 시리즈의 책들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이번에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과 <톰 소여의 모험>의 작가인 마크 트웨인이 주인공이다. 만화 내용은 문학과 관련된 사건을 추적하는 문학수사대의 활동을 그리고 있지만 중심 내용은 마크 트웨인과 그의 대표작의 주인공들인 허크와 톰에 대한 것이다.

  특히 마크 트웨인이 자랐던 해니벌 마을에서 일어난 폭죽공장의 화재 사건을 문학수사대가 맡게 되면서 그 마을에서 축제 때마다 뽑는 톰과 베키(<톰소여의 모험>의 주인공들) 이야기도 들려주고 마크 트웨인의 작품에서 주제가 되었던 인종차별 이야기도 들려준다.

  마크 트웨인의 본명은 새뮤얼 클레멘스다. 그는 <미국 현대문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하며 <미국의 셰익스피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는 1835년 미주리 주의 플로리다에서 태어났고 그곳에 살면서 인쇄소의 식자공, 견습기자. 수로 안내인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했다. 그의 필명 마크 트웨인도 증기선의 선원들이 ‘안전수역’을 지칭하는 말이었다고 한다. 그가 살던 곳은 미시시피 강이 흐르는 해니벌 마을이고 이곳에는 마크 트웨인 박물관이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그의 주요 작품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그가 활동했던 19세기의 미국 사회와 미국 문학에 대한 설명도 들어 있어서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외국의 논술시험, 배경지식과 독서, 논술 시험의 상관관계, 혼동하기 쉬운 표현(맨날과 만날, 썪다와 섞다. 주인공과 장본인, 유례와 유래), 헛갈리기 쉬운 띄어쓰기, <허클베리핀의 모험>의 주제 분석, 관련 논술 퀴즈 등 논술 공부에 도움이 되는 글들을 싣고 있다.

  미국의 대문학가인 마크 트웨인에 대해 좀더 상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비록 맛보기에 불과하지만 그의 작품으로는 무엇이 있는 것 등 문학 상식을 키우기에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