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에서 보물찾기 ㅣ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20
곰돌이 co. 지음,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3월
평점 :
보물 찾기의 명수인 지팡이는 삼촌인 지구본 교수와 이 조교 누나와 함께 베트남에 가게 된다. 삼촌이 활동하고 있는 식도락 클럽으로 베트남에서 열리는 세계 요리 대회의 초청권이 왔기 때문이다. 한편 이들과 앙숙이며 현재 세계적으로 지명수배 중인 보물 가로채기의 명수인 봉팔이도 베트남에 오게 된다. 봉팔이는 베트남에서 젊었을 때 먹어보았던 최고의 요리를 죽기 전에 꼭 먹어 보고 싶어 하는 스미스의 부탁을 받고 오게 된다.
세계 요리 대회에서 최고의 요리상을 받은 요리사가 자신의 요리는 베트남 왕궁에서 전해 내려오는 요리 비법서로 만들 수 있는 요리에 비하면 아주 하찮은 것이라는 말에, 팡이 일행은 그 비법서를 찾아주기로 한다. 베트남 전쟁 때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웬 왕조의 수도였고 왕궁이 있었던 곳인 후에의 한 요리사가 불렀던 노래 속에 그 비법서의 행방에 관한 단서가 있다는 걸 알아내고 추적하게 된다.
역시 보물 찾기 시리즈는 재미있다. 이렇게 탐정 소설 같은 형식이어서 더 재미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의문과 단서들 그리고 그것을 추적하는 동안 해당 국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다.
이번 권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많은 관계가 있으면서도 정작 우리는 그 나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베트남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보았다. 그리고 요리 비법서를 찾는 이야기인 만큼 베트남의 대표적인 음식인 쌀국수를 비롯하여 다양한 요리와 베트남의 유명한 수중인형극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더욱 재미있다. 우리나라와는 같은 아시아권에 있으면서도 지리적으로 남쪽에 있어서 더운 날씨이다 보니 우리와는 생활면에서 여러 가지로 다름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베트남의 산업, 역사, 지리, 자연환경, 종교, 소수민족, 음식, 세계 문화유산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