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틀배틀 4 : 리틀 탐험대, 히말라야를 넘어라! - 신나게 읽는 사회 교과서 ㅣ 리틀배틀 4
조현진 지음, 유남영 그림, 박선은 감수 / 휴이넘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1권에서부터 계속해서 등장하는 이 시리즈의 등장인물인 한방초 축구부원들과 나데니, 나준수 사촌형제의 유쾌한 활약이 펼쳐지는 책이다. 이번 권에서 다룰 주제는 ‘세계 지리’다. 3권에서 퀴즈쇼를 통해 한국 지리에 대해 알려 주었듯이, 이번 권에서도 세계 퀴즈쇼를 통해 세계 지리에 대해 알려준다.
일본에서 열리는 세계 퀴즈 레이스에 한방초 축구부원들이 한국 대표로 참여하게 된다. 이에 질세라 미국 시민권자인 나준수와 나데니는 한방초 축구부원들의 코를 납작하게 하기 위해 미국 대표로 참가한다. 이 퀴즈 대회는 세계에서 선발된 퀴즈 대표들이 세계를 돌면서 퀴즈 미션을 수행하는 형식이다.
이 책에서는 전부 네 가지 미션이 제시됐다. 첫 번째 미션은 지옥에 사는 악어와 사진 찍기였고, 두 번째 미션은 저기 있는 저것은 무엇일까요를 찾아 하얀 지붕으로 올라오기, 세 번째 미션은 햇빛이 쨍쨍 내리쬐는 아프리카 한 가운데 누워 있는 바바라의 목에 방울 달기, 네 번째 미션은 길 잃은 여우의 집 찾아주기다.
지옥에 사는 악어, 저기 있는 저것, 하얀 지붕, 바라라, 길 잃은 여우 모두 어떤 것들을 지칭하는 별명이었다. 그것을 찾아내서 미션을 수행하면 되는데 다행히도 한방초 축구부원들과 나데니, 나준수 사촌형제들이 모두 통과를 한다. 이들이 이 네 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 지리가 무엇인지도 알려주고 다양한 세계 기후, 동부 아시아의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남부 아시아, 서남아시아, 중남부 아프리카, 북부 아프리카의 지리적 위치, 자연 환경, 생활 모습, 주요 산업, 유명 문화 유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요약 정리해서 제공한다.
더욱이 퀴즈 레이스 형식이어서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며, 책 뒤에 정리된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세계 지리 키워드’를 통해 세계 문화유산을 사진으로도 볼 수 있게 해놓았다. 아무튼 재미있게 세계 지리를 공부할 수 있으며 상식으로 알아두어도 좋을 내용들이 가득했다. 다음 권에서는 이 책에서 다루지 않은 기타 지역의 세계 지리를 다룰 예정이라고 한다. 다음 권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