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학원들의 학원 경영 이야기 - 잘나가는 학원은 이유가 있다
김지현 지음 / 미디어숲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남편이 태권도장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부와 관련 해서 학원을 다니다 보니 우리와 같은 예체능 학원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요즈음 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에는 더욱이 큰 타격을 받는다. 그래서 비록 업종은 다르지만 그 잘 나가는 비법을 배우고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아이들이 조금 더 크면 작게나마 학원을 하고 싶어 준비 작업차 보게 되었다.

  ‘잘 나가는 학원은 이유가 있다’는 부제처럼 이 책에 소개된 학원들 모두 저마다의 성공 비결을 갖고 있었다. 힘수학, 타임교육-하이스트, 오메가포인트-시매쓰, 강태우어학원, 토스잉글리시, 마리클에듀-예스유학의 성공 사례가 1단원에 소개되어 있다. 경험자들의 생생한 체험담이 들어 있고 저마다 다른 강점으로 성공을 일군 사례들이기 때문에 더욱 더 도움이 되었다.

  2단원에는 일반적으로 학원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성공 전략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1단원의 실제 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접근법이라고 한다면 2단원은 다소 학문적인 접근이다. 학원 경영자의 핵심역량 강화 전략, 학습 시스템 구축 전략, 강사 및 직원 관리 전략, 학부모와 학생 관리 전략으로 나눠 그 비결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물론 성공적인 학원이 되려면 이 네 가지 요소에서 다른 학원보다 앞서 있어야 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전략을 구사해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성공한 학원들의 공통점을 보면 유능한 강사를 확보하고 학부형과 원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혹자는 유능한 강사가 있고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어느 학원이나 성공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 바로 운영의 묘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학원 경영자의 역량과 강사 관리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다.

  그리고 학원도 역시 일종의 서비스 업체이므로 대상 고객 조사를 어떻게 하고 고객인 학부형과 학생들에게 어떤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적어 놓았다. 고객과의 상담 요령은 물론이고 퇴원생 관리 및 무한 서비스에 대한 개념도 소개해 놓았다. 학원 경영에서의 성공은 무엇보다 입소문에 좌우된다. 그만큼 고객에게 얼마나 만족감을 주느냐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 더 서비스면에서 만족감을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억에 남는 것은 경영자가 강사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한다’는 부분이다. 보통 작은 학원들은 원장이 모든 것을 총괄하고 강사는 그저 고용된 사람에 불과한 경우가 많은데 우선 그런 부분에서부터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었다.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은 어떤 일에서든 함께 하는 사람들이 꼭 가져야 할 마인드인 것 같다. 학원장과 강사뿐 아니라 학원과 학생 간에도 필요할 것이다. 이게 바로 학원이 필요한 이유이고 고객이 학원을 선택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이것만 명심하고 제대로 실천한다면 입소문은 절로 날 것 같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학원의 경영을 합리화하고 체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미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도 저마다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갖고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에 혁신을 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새로 학원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는 학원 경영이 어떤 것이고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멘토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