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험왕 온세계 1 : 실크로드 편 - 사회가 쉽고 즐거워지는 통합사회 학습만화
인디안 지음, 현보 아트스쿨 그림, 정선 감수 / 서울문화사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사회 과목을 만화로 쉽게 배울 수 있게 해 주는 책이 나왔다. 과학이나 수학 같은 교과에 비해 만화로 사회 과목을 설명해 주는 책은 드문 것 같아 이 책에 더 관심이 쏠린다. 그러면서도 만화가 재미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더 좋아할 것 같다.
만화 내용은 보물을 찾아야 하는 모험 만화다. 모험왕 온세계는 영국으로 오라는 한 통의 편지를 받는다. 먼저 영국에 가겠다며 엄마가 떠난 뒤의 일이다. 영국에 가 보니 모험가이며 대부호인 온세계의 외할아버지 오딧세우스가 온세계의 엄마와 함께 악당들에게 납치되었던 것이다. 악당들은 오딧세우스에게 실크로드에 감춰둔 보물을 주면 풀어주겠다고 하는데, 그가 보물을 숨긴 장소들은 여러 개의 암호를 풀어야 찾을 수 있는 곳에 있었다.
그래서 오딧세우스는 자기의 후손들 중 가장 많은 보물을 찾아 자신을 구해주는 사람에게자신의 전재산을 주고 후계자로 삼겠다고 선언한다. 이에 오딧세우스의 외손자인 온세계와 그의 친구 바다가 한 조가 되고, 오딧세우스의 장손인 찰스와 그의 천재적인 조수인 지오가 한 조가 되고, 손녀인 오드리와 그녀의 보디가드인 에이스가 팀이 되어 실크로드의 도시들을 일주하면서 하나씩 암호를 해독해 나가면서 보물찾기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들은 먼저 비단길의 출발점이 시안을 시작으로 황하의 도시인 란저우를 거쳐 하서 주랑((황하강 서쪽에 위치한 복도처럼 길게 난 통행로)을 거쳐 혜초 스님의 <왕오천축국전>이 발견되었던 둔황석굴까지 여행을 하면서 보물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단서들을 획득해 나간다.
그런 과정에서 지도, 날짜 변경선과 표준시, 동서양의 교역로, 비단길에서 교역되던 물품, 황토고원과 황사, 사막, 둔황에 있는 보물들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양귀비에 대한 일화, 누에 이야기, 촌수 따지는 방법 등 만화 내용 중 학습에 필요한 내용에는 반드시 설명을 해놓았다.
앞서 말했듯이 수록 내용에도 지리, 세계 역사, 세계 문화 등 가히 통합사회라고 부를 만큼 사회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세계 도시를 누비면서 서로 경쟁을 하면서 하는 모험이라 더 스릴 있고 재미있다. 초중등 사회 교과의 핵심 내용을 담은 모험왕 비밀 수첩이 따로 있고 다양한 퀴즈로 앞서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모험왕 퀴즈가 있는 등 아기자기하게 구성하면서 학습에도 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이 아주 좋아할 또 하나의 학습 만화가 탄생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