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재들의 1등급 한자교실 - 고사성어의 세계
허시봉 지음 / 한언출판사 / 2008년 6월
평점 :
큰 애가 중학교에 들어가니 한자 공부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다른 교과목에서도 그렇지만, 한자 교과와 국어 교과를 잘 하려면 고사 성어를 많이 익혀둬야 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초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많이 나오는 핵심 고사 성어를 수록하고 있다. 교과서를 집필한 한문 교사가 재밌게 풀어썼다.
고사성어를 주제별로 나눠, 동물, 식물, 사람과 관련된 것들로 나눠서 싣고 있다. 이를테면 동물 이야기에서는 용두사미, 사족, 군계일학, 계륵 등을 실었고, 식물 이야기에서는 조장, 종두득두, 결초보은, 맥수지탄 등이 실려 있으며, 사람 이야기에서는 호연지기, 삼고초려, 백미, 기우 등이 실려 있다.
그러면서 각 성어의 유래에 대해 드라마 대본 식으로 주인공들이 등장해 이야기를 주고 받는 식으로 구성해 놓아서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본래 고사 성어가 옛날에 있었던 일들이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 많지만 그것을 드라마 대본처럼 적어 놓으니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또한 해당 성어의 유래를 박스 정보로 담아 다시 한 번 정리해 놓아서 나중에 다시 볼 땐 그 부분만을 읽어도 좋도록 해놓았다. 또한 고사 성어를 써보는 페이지와 고대문자를 맞춰보는 페이지도 마련돼 있다.
이밖에,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고사성어로 풀어보는 세상’, ‘내가 좋아하는 타입’, ‘나는 어떤 스타일’, ‘3가지 유형의 꼴불견’이라는 코너가 있어서 고사 성어를 익히는 짬짬이 머리도 식힐 수 있게 해준다. 요즘 아이들 공부할 것도 참 많은데, 아무튼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