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지리 백과 ㅣ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민병준 글, 구연산 그림, 이윤호 감수 / 진선아이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제목부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좋은 내용이 가득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예감 적중이다. 초등 및 중등 사회 교과에 큰 도움이 되는 우리나라 지리 관련 내용이 총망라돼 있다.
그런데 이 책이 다른 지리책과 달리 더 유용한 것은 지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가 적혀 있다는 점이다. 난 평소에도 무슨 공부를 하든 목적을 알고 공부를 하면 그 효과가 더 좋을 것이란 생각을 한다. 하여 지리공부도 마찬가지다. 그저 교과 점수를 위해 공부하기보다는 그 본래의 목적을 알면 이해도 빠르고 받아들이는 정보량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지리 공부는 국토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여러 지리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고 밝혀 놓았다. 또한 우리나라 고유의 특성을 올바로 알라야 중심을 잃지 않고 세계화를 지향할 수 있다고도 적어 놓았다. 이런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갖고 공부하면 공부가 보다 쉬워질 것이다.
이렇게 공부 목적을 설명한 다음에는 서울특별시, 전국 8도, 제주특별자치도, 6개 광역시, 북한으로 지역을 구분해 역사, 자연과 환경, 산업과 자원, 교통, 축제, 문화유산으로 항목을 나눠 해당 지역을 자세히 소개해 놓았다. 또한 부록으로 지도 보는 법, 옛 지도 이야기, 국립 공원 안내, 환경 오염, 자연 재해, 재미있는 지리 자료, 우리나라 축제와 음식와 같은 지리 관련 정보들을 대거 수록해 놓았다. 판형도 크지만 분량도 225쪽으로 아주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이 한 권으로 우리 땅에 대한 공부는 대충 끝마칠 수 있을 것 같다.
한 쪽당 수록 분량이 많아서 일반도서보다는 일종의 ‘지리 사전’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그렇지만 지도와 삽화를 많이 넣어서 지루한 감을 없애려고 많이 노력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