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수학 4 : 산에서 살아남기/에베레스트 등반 - 초등 3학년 이상 디스커버리 수학 4
스티븐 밀스 외 지음, 나온교육연구소 옮김 / 아울북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기 전에는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학문이 과학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과학 못지않게 우리 생활과 아주 큰 관련이 있는 것이 수학이라는 생각이 든다.

  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그리고 에베레스트 산을 등반하려면 어떤 학문이 가장 필요할까라고 묻는다면 아마 체육을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니 이 두 과제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학문은 수학이었다. 물론 다른 학문들도 분명 도움이 되겠지만 말이다.

  이 책은 6권으로 이뤄진 수학 시리즈물 중의 한 권인데, 이 시리즈물의 특징은 각 권마다 두 개의 미션을 제공하고 이 미션 수행에 다양한 수학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번 권에는 산에서 살아남기와 에베레스트 등반이 미션이다.

  우선, 산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존에 필요한 장비를 마련해야 하고 나침반으로 방향을 찾아야 하고 은신처도 만들어야 하고 불도 피우고 물도 찾아야 하고 식량도 마련해야 하고 불시에 생길 위험에도 대비해야 하고 구조 신호도 보내야 한다. 바로 산에서 조난당했을 때 대처해야 하는 행동 요령도 가르쳐 주면서, 각 단체마다 어떤 수학 계산을 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지도 보기는 기본이고 각종 측정 문제 및 도형 문제, 각도 문제들을 제시한다.

   에베레스트 등반에서는 세계 최고 높이의 산들에 대해서 알려주고 등산 전에 해야 할 체력 훈련과 등산 장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베이스캠프의 역할과 날씨 조사의 필요성을 알려준다. 이밖에도 등반에 필요한 여러 가지 상식들을 제공해 주며, 각 단계별로 해결해야 할 수학 과제들을 문제로 내준다. 이런 문제들을 풀 경우 퍼센트, 수열, 그래프, 단위변환 같은 수학 개념을 읽힐 수 있다.

  조난 시에 필요한 행동 요령과 높은 산을 등반할 때의 주의사항 등 생활 상식으로도 꼭 알아 두어야 할 지식들을 제공하면서 재밌게 다양한 수학 문제들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면서 수학이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학문이라는 것도 알려주며, 그렇기 때문에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수학 공부의 필요성도 설득력 있게 들려준다. 아무튼 아주 재밌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