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0 - 열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0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실험왕>은 아이가 참 좋아하는 만화다. 아이가 만화책만 탐독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만화책을 구입할 때에는 많이 망설여지는데 그래도 이 책은 과학만화여서 별 거부감 없이 구입해 주는 편이다.

  아이가 하도 이 책이 재미있다고 해서 나도 읽어봤는데 재밌기도 하고 의외로 과학 지식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꼭 구입해 준다. 게다가 아이가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키트가 들어 있어서 더욱 좋아한다.

  만화 내용도 재밌다. 이번 책에서는 나란이가 첫 실험 대결에서 입은 실험복에서 그날의 실험 주제가 적힌 쪽지가 나오는 바람에 새벽초가 곤경에 빠지게 된 이야기다. 이 일로 첫날의 실험 대회의 결과는 발표가 미뤄지고 나란이의 혐의에 대한 조사 때문에 나란이는 숙소에도 돌아가지 못한다. 그러면서도 나란이는 자신에게 실험복을 건네준 사람을 끝내 밝히지 않는다. 한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소와 우주는 백방으로 조사한 결과 나란이에게 실험복을 건네준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지고 새벽초는 곤경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재밌는 만화를 보여주면서 이번 책에서 ‘열’에 대해 알려준다. 열 에너지와 에너지의 전환, 열량의 단위, 물질의 최소 단위, 물질의 상태 변화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실험을 통해 융해와 응고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과자 열량 측정 실험을 통해 우리 몸에서의 열에너지 발생량 계산법도 알려준다.

  또한 과학 실험 대회 둘째 날에 치러진 실험 대결을 통해 열기구 만들기와 토네이도 만들기의 실험법도 알려준다. 이밖에도 증기 기관차의 원리, 열에 의한 물질의 부피 변화, 열의 이동에 대해서도 설명해 준다. 또, 온도계와 관련 있는 과학자인 파렌하이트와 셀시우스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실험왕 핵심노트’에서는 에너지로서의 열과 열에너지와 물질의 상태 변화에 대해 잘 정리해 놓았다. 또한 집에서 할 수 있는 실험으로는 물체별 열전도율 차이 관찰하기와 따뜻한 공기의 움직임 관찰하기를 소개해 놓았다.

  아이들에게 과학을 가르치면서 가장 큰 문제가 과학 실험을 직접 해볼 수 있게 해주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과학은 백번의 암기보다 한 번의 실험을 통한 직접 체험이 학습 효과가 높은데 그렇게 해주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런데 그것만은 못하겠지만 만화로 실험과정과 원리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니까 그 어려움을 반 이상은 해소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다행히도 아이들이 이 만화를 참 좋아해서 좋다. 반복해서 읽다 보니 저절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