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S 팔계전 2 : 스트리트 파이터 할머니
신현하 지음, 현근용 그림, 홍승원 글 / 바우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만화 내용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스토리 같으며 등장인물들이 재밌다. 천상의 장군이었는데 실수로 요괴들을 탈출시켜 인간계에 퍼지도록 한 죄로 낮에는 아기돼지인 팔계로 변하지만 밤이 되면 천하제일의 무공을 자랑하는 천봉과, 용왕의 보물을 훔친 죄로 낮에는 소로 변하지만, 용신족의 공주인 꼭상공주를 구하기 위해 어거스트 가문을 박살내려 하는 요괴인 우마왕이 등장한다. 또 천상의 여장군들로서 천봉을 좋아해 인간계로 내려온 오공과 오정이 등장한다.
팔계전이라고 해서 서유기가 떠올랐는데,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서유기 캐릭터들과 비슷하지만 이야기는 완전히 다르다. 한편 천봉과 맞서는 상대로는 사이즈 모어가 나온다. 어거스트 가문의 후계자로서 봉인되어 있는 어거스트 1세를 구하기 위해 인간인 미미를 이용한다. 그리고 어거스트 가문의 요괴들은 메두사처럼 머리가 뱀으로 되어 있어서 누구든 물리면 돌로 변하게 된다. 또, 오징어 요괴가 나오는데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오징어 요괴는 잉글리스 마스터로서 ‘킹왕짱 SS주문암기법’으로 요괴들에게 영문장을 암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SS 주문 암기법이란 8~14세 미국 아동들이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개 문형을 엄선하여 연상 기억법을 활용해 외우게 하는 암기법을 말한다. 이 방법으로 2권에서는 ‘스트리트 파이터’를 외우게 한다. 이 스트리트 파이터란 말은 이번 권에서 배우게 될 주요 구문에 나오는 일부 단어들 중 알파벳 첫 자들만 따서 조합한 단어다. 이번 권에서 배울 문장들은 ‘나는 ~한다고 생각해’(I think~), ‘~을 해보았나요?’('Have you ~?), ‘~해야만 한다’(must~), 직업을 물어보는 문장(What do you do for living?)에 대답하는 방법, 부탁할 때 사용하는 ‘Could you~', ’만일 ~한다면‘(If~), 사람이나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보는 ''Where is ~?', 어디에 산다고 말할 때 쓰는 live 문장들이다. 이 문장들을 만화 본문에서는 저절로 외워지도록 반복적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요괴들에게 암기하라고 강요한다. 그래서 독자도 책을 다 읽을 때쯤에는 그 문장들을 저절로 외우게 된다.
어쨌든 이 주문에 의해 어거스트 가문과 천봉이 일행이 꼭상공주가 숨어 있다고 생각되는 피라미드 앞에서 대결을 벌이고 있을 때 스트리트 파이터 할머니가 소환돼서 놀라운 무술 실력을 보여주게 된다. 이처럼 단어 마법은 독자에게는 주요 구문을 암기하게 만드는 방법이 되면서도 이야기의 흐름을 새롭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앞서 나온 문장이 본문 중에서 여러 번 반복되기 때문에 혹 그 부분을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생길 듯해 다소 염려스럽긴 하다. 하지만 만화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이런 점에 개의치 않고 열심히 볼 것 같다. 그리고 <SS팔계전> 홈페이지를 통해 본문에 나오는 문장들에 대해 원저자이자 토익 만점을 59번이나 받았던 분인 신현하 선생의 동영상 강의(10회*20분)도 볼 수도 있다고 하니 제대로만 활용한다면 큰 학습 효과를 거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