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비석 만화 손자병법 4 ㅣ 정비석 만화 손자병법 5
정비석 원작, 양미정 그림, 김승렬 구성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3권에서 초나라를 칠 준비가 될 오나라가 본격적으로 초나라를 침공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초나라의 우영윤 낭와는 남이 가진 귀한 보물을 빼앗는 나쁜 버릇이 있다. 당시 초와 인접해 있는 당과 채는 초나라의 속국이었는데, 이 두 나라는 초에게 조공을 받쳤었다. 낭와는 조공을 비치러 온 당의 성공과 채의 송공으로부터 그들의 보물인 천리마와 여우 가죽으로 만든 진귀한 전포를 빼앗는다.
이 소식을 듣고 손무로 이 둘에게 좋은 명마 한 필과 여우 가죽 전포를 보내 당과 채를 자기편으로 끌어 들인다. 그리고 초의 소왕 침소에 오 왕의 명검 ‘담로’를 놓아두어 하늘의 뜻이 그에게 있는 것처럼 꾸며 초 소왕을 교만해지게 만든다. 그리고 주변 국가이자 오나라에게는 큰 위협이 되는 월나라를 견제하면서 초나라를 공격해 대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초나라를 점령한 오 왕은 사치에 빠지고 복수심에 불타던 오자서는 이미 주검이 된 초평의 시신에게 매질을 가하는 등 초나라의 민심을 잃을 행동만 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한 때는 오자서의 친구였던 초나라의 충신 신포서가 위기에 처한 초나라를 구하기 위해 무상공주이면서 현재 왕인 소왕의 어머니인 백영태후의 모국인 진나라에 지원군을 요청하러 간다.
진나라에서 초나라로 지원군이 오자 오나라도 더 이상 전쟁을 할 수 없음을 알고 초나라와 화친을 맺고 오나라로 돌아오게 된다. 오나라로 오는 길에 오자서는 손무에게 부탁해, 자신이 도망자로 있을 때 함께 했던 미건 태자를 궁지에 몰아넣은 정나라를 공격하자고 한다. 하지만 당시에 자신을 도왔던 어부의 아들이 나타나 은혜를 원수를 갚을 셈이냐고 하자 정나라의 공격을 포기하고 오나라로 돌아온다. 한때 이복동생인 부개로부터 왕위를 빼앗길 뻔 했던 합려가 이들을 반갑게 맞이해주지만, 손무는 전쟁이 참으로 허황되기 짝이 없는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인의와 평화를 주장하던 공자가 어디에 있을까 궁금해 하게 된다. 다음 권에서는 세계 4대 성인 중 한 명인 공자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그 끊이지 않던 작은 국가들 간의 전쟁 속에서 공자는 어떤 말씀을 했을지 몹시 궁금하다.
이 책은 이렇게 춘추전국시대에 혼란스런 역사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지만, 손자병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손자병법에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손자병법은 치열해진 경쟁에서 단순히 이기는 것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기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준비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는 적어 놓았다. 또한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대하는 자세라든지, 사람 사이의 믿음과 예의의 중요성도 강조한다고 설명해 놓았다. 특히 동화 작가로 유명한 고정욱 작가가 손자병법과 관해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좋은 말이 쓰여 있어서 손자병법을 바로 읽는 태도 등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