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권 학생을 위한 어려운 기출문제 4-1 - 국어.수학.과학.사회, 2009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학교에서 보는 중간 평가나 기말 평가의 문제지에는 난이도별로 문제의 비율이 정해져 있다고 한다. 보통 쉬운 문제가 20~30%이고 중간 수준의 문제가 60%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리고 나머지 20% 정도는 어려운 문제를 낸다고 한다.
학교 문제는 많은 학생들이 기본적인 교과 내용을 이해했나를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처럼 중급 수준의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상위권자들을 변별하기 위해서 난이도 상 문제도 배합하는 것이다.
그래서 중위권자들이 보다 성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어려운 기출 문제들을 많이 풀어봐서 문제 유형도 익히고 정답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봐야 한다. 이런 목적에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문제집이다. 여러 기출 문제들 중에서 어려운 문제들은 따로 뽑아 정리해 놓은 것이다.
일단 이 책은 대부분의 문제집에서 볼 수 있는 핵심 정리 부분이 길게 반복되고 있지 않아서 좋다. 과목별 참고서에서 핵심 정리는 이미 공부를 하기 때문에 굳이 시험 문제집에는 핵심 정리가 따로 없어도 좋은데 모든 문제집마다 핵심 정리가 달려 있어서 참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다행히도 이 책에는 단원별로 꼭 알아야할 사항만을 몇 줄로 간단히 정리해 놓은 뒤 바로 문제 풀이에 돌입한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주요 과목만을 대상으로 한 학기 전체의 분량을 다루고 있다. 단원이나 마당별로 두세 쪽을 할애해 문제를 수록해 놓았으며, 특히 유의해야 할 문제에는 ‘자주 틀리는 문제’, ‘신경향’ 문제라고 표시를 해놓았다.
책 뒤에는 ‘시험에 꼭 나올 예상 문제 240선’이라고 해서 중간 평가와 학기말 평가와 대비할 수 있는 문제지 3회분이 부록으로 달려 있다.
시험지에서 고난도 문제의 비중이 20% 정도이므로 이 정도의 문제 연습만으로 고난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