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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매스 내 이름은 펜토미노 수준 1 세트 (목재교구 + 워크북) - 7세 이상
한국수학교육학회, 숭실대학교 창의력 수학교실 지음 / 조이매스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칠교판, 펜토미노, 소마큐브 같은 수학 교구들을 통한 교구학습을 좋아한다. 유아들이나 초등 저학년들에게는 수학 학습에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한 연산력 향상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는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이런 교구 학습이 아주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교구를 통한 학습은 우선 아이들이 즐겁게 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뇌 활용도 되고 양손을 다 사용하기 때문에 감각 훈련에도 좋을 것이다.
또한 이런 교구 학습은 오래 동안 앉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도 키울 수 있고, 과제 해결력과 도전 정신도 키울 수 있게 있다. 또, 앞서 말했듯이 교구 학습은 아이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집중력과 끈기를 키울 수 있다.
보통 교구 학습 하면 유아나 초등 저학년 때나 끝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는데 초등 고학년들도 활용해서 얼마든지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아니, 오히려 초등 교과에서 배우는 어려운 개념들을 교구를 통해 쉽게 설명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나도 아이가 3학년이기 때문에 펜토미노 1단계가 너무 쉽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면서도 기본부터 차근히 다진다는 마음에서 1단계를 선택했다. 그런데 우려와는 달리 상당히 수준이 높았다. 물론 앞부분에는 펜토미노를 이용해 글자를 쓰거나 두 서너 조각으로 맞추면 되는 쉬운 문제들이 나오지만 뒤편에 가면 여러 조각들을 활용해야 하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들이 나온다. 이렇게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결하는 데 도전정신과 끈기가 필요하다. 아이를 격려하면서 잘 이끌어준다면 어려운 과제도 해결하고 집중력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펜토미노는 크기는 같지만 모양이 다른 여러 조각들이다. 이것들로 빈 공간을 채워 넣는 연습을 하다 보면 공간지각력도 좋아질 것이다. 장사하는 분들을 보면 손대중으로무게를 맞히거나 눈대중으로 길이를 맞추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게 다 훈련의 결과일 것이다. 우리 아이들도 자주 공간 채우기를 하다 보면 보는 것만으로 어느 조각이 어디에 맞을지 쉽게 생각해낼 것이다. 또, 펜토미노 조각들은 모양은 제각각이지만 모두가 작은 정사각형 5개로 이루어졌다. 그것을 알게 되면 모양이 다른 것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도 너무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교구 학습의 좋은 것은 가족 놀이가 가능하다는 점. 시간을 정해서 누가 먼저 모양을 맞추나 겨뤄볼 수도 있을 것이다. 빨리 다음 단계들도 마련해야겠다.

펜토미노 조각들

슬슬 어려워지는 문제들


펜토미노에 몰입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