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상식사전 ㅣ 길벗 상식 사전 6
백영록 지음 / 길벗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몇 달 전에 집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마련한 재테크 강좌에 갔다가 부동산 특강에 대해 듣게 되었다. 이전에는 부동산에 통 관심이 없었는데, 그 전에 우연찮게 듣게 된 강의에서 노후 대책의 필요성에 대한 얘기를 듣고서 노후에 대해 위기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마흔을 넘긴 나이이기도 했거니와, 대부분의 내 나이 또래들처럼 집 한 칸 간신히 마련해 살면서 아이들 키우느라고 한창 돈이 많이 들어가는 때임에도 남편의 벌이 외에는 특별한 호구지책이 없기에, 갑자기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침 내가 관심을 가졌을 때에 부동산 특강이 있어서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강의 내용은 부동산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던 내게는 너무나 새롭고 어려운 이야기들이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부동산을 그저 돈 많은 사람들이라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인줄 알았는데 부동산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전략과 안목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에는 많은 이야기가 실려 있다. 나 같은 왕초보들에게 기초 지식을 알려주는 정보에서부터 전월세 계약자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주는 부분, 내 집 장만 시 유의사항, 임대수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상자투자, 토지 투자 요령 그리고 부동산 경매까지 부동산에 관한 모든 정보들은 기초에서부터 계약서 작성하는 과정까지 상세하기 설명해 놓았다. 특히 부동산 거래의 경우 계약 전에 살펴볼 서류들이 참 많던데, 이들 서류들을 매번 샘플 자료를 통해 상세히 설명해준다. 무척 도움이 된다. 또한 좋은 부동산을 잡기 전에 상세히 살펴야 할 사항들은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보고 나니 내가 너무나 부동산에 대해 문외한이었음을 새삼 절감했다. 그리고 부동산으로 돈을 벌려면 얼마나 많이 공부를 하고 발품을 팔아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지만 부동산 투자야말로 함부로 덤빌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 책을 통해 ‘이런 쪽에 투자를 해서 돈을 벌수도 있구나’하는 새로운 정보도 얻게 되었다. 상가, 토지, 경매 등 부동산으로 투자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다는 것과 조금만 더 내 주위를 관찰하고 살핀다면 좋은 부동산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 자신의 자산 규모를 반드시 따져봐야 할 것과 투자 대비 수익률 계산이 선행돼야 함을 알게 되었다. 소가 뒷걸음질 치다 쥐를 잡을 수도 있겠지만 세상일은 대부분 거저 이루어지는 것은 없는 것 같다. 무슨 일이든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는 것 같다. 부동산 또한 그런 것 같다. 공부하고 준비하고 세세히 살펴서 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 같다. 아무튼 이 책을 읽고선 부동산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부동산이 우리 인생의 경제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누구든 읽어서 알아야 두어야 할 상식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뭐 꼭 큰돈을 벌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살아가면서 부동산 관련 계약을 맺을 일이 적잖기 때문에 한 권씩 보유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찾아봐도 좋을 것 같다. 부동산 투자를 계획 중인 사람이라면 물론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