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FUN 과학 : 컬러 - 알록달록 색깔에 숨은 재미있는 과학 상식 36 FUN FUN 과학 2
전재운 지음, 최명구 그림, 현종오 감수 / 대교출판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색깔과 연관된 과학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리트머스 시험지를 통한 산성과 염기색 구분, 동물의 보호색, 또 바닷물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 정도가 떠오른다. 그런데 이 책에는 색깔과 관련된 과학지식을 35가지나 소개해 놓았다. 이렇게 많았다니 아주 놀랍다.

   이런 유익한 과학 상식들을 재밌는 만화로 소개하고 있다. 자신과 늘 함께 해주지 못하는 과학자인 아빠가 멍치는 과학을 아주 싫어하게 된다. 그러나 우연히 꿈 속에서 괴짜 과학자인 따빈치 박사가 만든 세상인 컬러풀랜드에 가게 된다. 그곳에서 따빈치 박사의 딸이며 과학상식이 풍부한 코니와, 그곳에서 만난 원숭이인 멍키통과 함께 발광맨 사로잡는 것을 돕게 된다. 발광맨은 컬러풀랜드에 빛을 쏘기 위해 만들어진 위성 태양에 살면서 컬러풀랜드에 빛을 조달했는데 외로움을 느껴 위성 태양을 탈출한 것이다. 위성 태양이 빛을 보내주지 않으면 컬러풀랜드가 큰 위험에 빠지기 때문에, 코니 일행은 발광맨을 사로잡기 위해 과학 상식을 총동원해 발광맨을 잡으려 애쓰지만 번번이 실패하게 된다. 그러다 마지막에는 발광맨이 위성 태양을 탈출한 이유를 알아내게 되고, 결국에는 그의 외로움을 달래줄 반짝걸을 만들어 그 둘을 함께 위성 태양에 보냄으로써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전체적인 만화 스토리는 그다지 재밌지는 않지만 색과 관련된 많은 과학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무지개가 꼭 일곱 가지 색깔인가라는 물음에서부터 원숭이 엉덩이가 빨간 이유, 태양은 무슨 색깔일까, 하늘이 파란 이유, 바닷물이 파란 이유, 변신의 마술사 카멜레온 이야기, 뜨거운 색과 차가운 색,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색깔. 사과의 변색, 야광과 형광의 차이, 보석의 색깔, 머리카락 염색의 원리, 잔상, 동전의 변색, 타이어가 검은 이유 등등 알아두면 유익한 과학 지식들이 가득하다.

  이 가운데, 참 신기했던 것은 맹인 인도견에 대한 이야기다. 개는 색깔을 볼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어떻게 맹인 인도견은 신호등의 변화에 따라 맹인을 잘 인도할까? 그것은 바로 빨간색과 초록색의 명도차를 훈련에 의해 개가 구분하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요즘 컬러 푸드라고 색깔별로 몸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품을 먹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데, 빨강, 파랑, 노랑, 검정별 대표 식품도 소개해 놓았다.

  이 책에서는 이처럼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을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지식이 가득하다. 아이디어가 참 좋은 것 같다. 컬러 과학...재밌게 읽을 수 있는 과학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