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행성 지구 - 살아 숨 쉬는 땅
이베트 베레 지음, 곽노경 옮김, 문희수 감수 / 대교출판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나는 원래 이런 종류의 책을 좋아한다. 세상에 대해 알려주며 많은 정보를 전해주는 책을 좋아한다. 이 책도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인 지구에 대해 속속들이 알려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내가 아주 좋아하게 되었다. 굳이 표현하자면 지구에 대해 ‘박학다식’한 책이다.

  그만큼 이 책은 지구에 대해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생명체의 행성, 지구의 구조, 지구의 자원, 지구의 토지, 인류의 땅, 지구 탐험으로 크게 6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구에 대해 생물학적 접근, 지리학적 접근, 역사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 기상학적 접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서 지구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지구가 어떻게 형성됐고 그 땅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과 동식물들은 어떻게 생겼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의 삶에 이르게 되었나부터 해서 지구의 구조와 지구에서 일어나는 온갖 기상 현상들을 알려준다. 또한 극지방, 온대지방, 열대 지방, 산악지방, 사막지방별로 사람들의 각기 다른 생활 모습도 보여주고 지구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석유, 석탄 등 자원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또한 이 지구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활약한 모험가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렇게 많은 정보들을 많은 사진과 그림을 곁들여서 설명해 놓았다. 비록 각 항목마다 상세한 설명을 달아 놓진 않았지만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들만을 담아 놓아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기에 좋게 되어 있다. 그만큼 많은 정보를 수록하기 위해 글이 빽빽하고 그림이나 사진이 비교적 작게 편집돼 있어서 다소 답답하게 느낄 수도 있으나 가격대비 정보수록 면에서 매우 월등하다고 할 수 있다. 정보량도 많고 수록 내용도 수준이 있기 때문에 초등 고학년 이상이 읽기에 좋을 것이고, 오래도록 소장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말하면, 지구에 사는 사람으로서 내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이 정도의 지식을 갖춰고 있어야 예의가 되지 않을까 싶다. 누구나 한번쯤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