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 김열규 교수의 열정적 책 읽기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기의 행복함과 열정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유명인들 중에 자신들의 독서 이력을 책으로 내는 분들이 많다. 그것도 일종의 엿보기일까? 그들이 어떤 책을 읽는가 궁금해서 가끔은 그런 책을 보게 된다. 나와는 어떤 점이 다르고 또 어떤 점은 비슷할까 기대하면서 나랑 비슷한 점을 발견하게 되면 은근히 기뻐하기도 하면서 그런 책들을 대하게 된다. 이 책도 그런 책인 줄 기대했었다. 김열규 교수님이 읽은 책들의 목록이나 감상이 주가 되기 않을까 예상했었는데, 그것과는 다르게 저자의 책 읽기에 대한 일반적인 이력과 생각을 담고 있는 책이다. 물론 책 뒤편에는 몇몇 작품에 대한 저자의 감상도 들어 있다.

  예상과는 다른 내용이었지만 저자의 책 읽기에 대한 역사가 내게는 더 감동적이었다. 초등생인 두 아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보다 책과 친하게 해줄 것이냐가 늘 숙제다. 그런데 이 분의 독서 이력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의 열정적인 책 읽기는 할머니가 밤마다 들려주신 옛이야기와 친정 부모의 제사를 도맡게 된 어머니가 제사 때 마다 언문으로 된 제문을 읽는 것을 듣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 불씨가 커져 처음 글자를 읽게 됐을 때도 너무나 감격하게 만들었으며 해방 후나 한국 전쟁 시 부산 피난 시절에 헐값으로 나온 헌책더미 속에서 보물 같은 책들을 찾아내서 탐독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 얘기들을 읽으면서 얼마나 부러웠는지 모른다.

  김 교수님은 내 아버지보다 연세가 많으신 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유년 시절에는 그런 추억이 하나도 없다. 밤마다 이야기를 들려주신 할머니도 안 계셨고 부모님도 먹고 사는데 바빠서 그럴 짬이 없었다. 또 학교에 들어가서 처음 글자를 뗐을 때의 감격도 기억나지 않는다. 내가 너무 감정이 없어서 그랬을까? 저자는 학창시절에도 책을 구하기 힘들어서 읽던 것을 반복해서 읽고 친구들과 돌려 읽기도 했다고 했다는데 나는 그렇지 못했었다. 책의 귀함을 몰라서 그랬을까? 지금에서 생각하니 그 시절이 참으로 안타깝다.

  그렇게 저자의 책 읽기에 대한 열정과 행복을 느낄 수 있어서 나 또한 그런 행복을 제대로 느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또한 초등생인 두 아이들에게 어렸을 때 베갯머리 이야기를 들려주지 못한 데 대해 미안한 마음이 들게 했다. 지금부터라도 듣는 것의 기쁨과 책 읽기의 기쁨을 느끼도록 최대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 책에는 효과적인 독서가 되게 해주는 읽기법에 대한 소개도 담고 있다. 요령 읽기, 의미 읽기, 장르 읽기, 작품 읽기의 네 부분으로 나눠서 책 읽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보다 의미있고 친근한 독서가 될 수 있게 조언한다. 이를테면 장르 읽기에서는 시, 소설, 눈설문을 읽는 법에 대해 알려준다. 시야 워낙에 그 읽는 법에 대한 말들이 많아서 나름대로 읽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소설이나 논술문이야 그저 읽으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저마다의 읽는 법이 있다고 하니 재미있었다. 특히 소설 읽기를 ‘설계도를 샅샅이 읽고 다시 그 설계도를 그려내는 일과도 같은 것’이라고 표현한 글이 나온다. 아주 재미있으면서도 유용한 내용이었다. 소설의 내용을 보다 잘 읽어낼 수 있게 하는 조언이었다. 이런 조언들은 요즘 같이 논술 준비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중고생들에게 효과적이고 빠른 독서법에 대한 안내가 될 것 같다.

  가을이다. 전에는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했지만 요즘은 가을을 여행의 계절이라고 한다. 놀기에 좋은 날씨이고 아름다운 단풍도 실컷 구경하러 다녀야 한다고. 하지만 이 책을 보는 순간 빨리 모든 책들은 마음속에 담아야겠다는 생각이 간절해졌다. 더불어 이 책은 책 읽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전달해주는 바이러스인 것 같다. 기꺼이 전염돼야 할 바이러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