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3대 자산 이야기 -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재테크의 비밀 ㅣ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2
고득성 지음 / 다산북스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평균수명이 길어졌다는 소식을 접할 때 이제는 그저 즐겁지만은 않다. 전 같았으면 어떻게든 오래 살았으면 하는 소망을 가졌겠지만, 물가는 오르고 기대 생활수준은 높아졌는데 일할 수 있는 연령은 늘어나지도 않으면 평균수명만 늘어난다면 그 긴 노후를 도대체 어떻게 살 것인가?하는 걱정 때문에 그 소식이 그저 반갑지만은 않다.
결혼해서 아이 낳고 살면서 집 장만하고 자녀 교육시키는 데 쓰고 나니 남는 돈도 없는데 또 긴 노후대책을 준비해야 한다니 평생 돈 걱정이 끓일 날이 없을 것 같다. 전에는 돈 걱정 하면 내 집 장만, 자녀교육 이렇게 두 가지였던 거 같은데, 지금은 거기다 하나 더 추가되었다. 노후대책. 그래서 요즘에는 노후 대책에 대한 보험 상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인생설계 조언가들도 말한다. 젊었을 때부터 빨리 노후대책을 준비하라고.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집 장만, 교육비 마련, 노후 대책의 세 가지 거대 자금 마련을 돈을 벌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빨리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우리 같이 40~50대는 그런 얘기를 듣지 못하고 자란 세대다. 노후대책이 우리에겐 갑자기 닥쳐온 위험이라고 할 수 있다. 집 장만하고 자녀 교육비 마련하느라고 힘들게 살고 있는데, 이제는 그동안 살아온 세월의 반 정도는 남은 노후생활에 대한 준비를 하라고 하니 가히 청천벽력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갑자기 이런 일을 닥치니 아득하기도 하고 난감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좋은 조언을 해주는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도움이 된다.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이 바로 그런 책이었다. 그런 노년을 맞이하려면 이제라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잘 안내해 준 책이다.
그 책에 이어 나온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30대 초반부터 50대까지의 평범한 직장인 5명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겪게 되는 재태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한마디로 실제 사례를 통해 개인의 소비 유형별 문제점 분석 및 재테크 방향을 분석해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나오는 인물들은 통장 하나 달랑 들고 현실 문제 해결에 급급한 주인공인 오현재를 비롯해, 주어진 운명에 순응하며 모든 탓을 운명으로 돌리는 심주운, 안일한 복지부동의 마음과 막연한 기대감으로 살아가는 나부동, 현실의 즐거움에 젖어 본성에 충실한 채 무분별한 소비와 빚에 허덕이는 구본성, 목적 없는 투자를 일삼으려 인생의 한방을 노리는 도종도이다. 이들의 삶을 보면서 나는 어느 유형인지 분석하고, 반성해 볼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어떤 방법으로 노후대책을 마련해야 하는지 지시해 주기 때문에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각 인물에 대한 분석 뒤에는 매튜 교수가 나와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재테크를 위한 올바른 소비습관과 투자 원칙 등을 일러주어 삶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에서도 지적하고 있다. 가장 잘 하는 재테크는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돈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꼭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후 재테크의 핵심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젊은 시절 생각 없이 써 버릴 수 있는 단돈 1만 원이 노후에는 엄청난 힘과 의미를 부여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한다. 아울러 재정적인 안정을 위해 보장자산, 은퇴자산, 투자자산을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한 여름 뙤약볕에도 열심히 일한 개미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것처럼, 지금이라도 부지런히 노후를 준비해야겠다. 우리 장년들이 꼭 잊지 말아야 할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