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벌군 2
제성욱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고려의 김방경 장군이 고려의 대한 몽고의 탄압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방편으로, 또 고구려의 명성을 계승한 나라답게 세력을 확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일본정벌을 생각해낸다. 1권에서는 바로 이러한 일본정벌 계획의 추진과정과 1274년에 있었던 1차 일본정벌 과정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 침입하여 백성들을 노략질하는 일본을 정벌하기 위해 김방경 장군은 몽골의 황제 쿠빌라이 칸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다. 치밀한 계획 하에 1차 정벌이 시도되지만, 연합군의 협공 작전 실패 및 태풍으로 인해 실패로 끝나고 만다.

  2권인 이 책은 그로부터 7년 후인 1281년에 있었던 2차 일본정벌 과정을 담고 있다. 고려와 몽골의 연합군은 다시 전열을 가다듬고 대규모의 병력을 가지고 출전하지만 2차 정벌 또한 태풍으로 실패로 끝나고 만다. 이로 인해 일본은 이 태풍을 신이 도운 바람이라며 ‘신풍(神風, 가미카제)’이라고 부르고, 그 후로 더욱 오만해지게 된다.

 이처럼 이 책은 우리 역사에서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고려 후반기의 고려와 일본의 전쟁사를 자세히 알려준다. 사실 학교에서 배울 때에는 ‘몽골이 일본을 정복하려고 두 번이나 시도하려고 했으나 태풍 때문에 실패했다’고만 배웠었다. 그렇기에 그 일에 고려도 중심 세력이 되어 활약을 했는지는 몰랐었다. 내가 아는 역사 상식이 빈약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김방경 장군에 대해서도 전혀 배우지 않았었다.

  지식이 부족한 고려 역사의 한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고, 고려가 몽골의 지배하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애썼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은 역사소설인 만큼 이야기 또한 재미있다. 위득유와 박지량의 관계, 일본인들에 의해 끌려간 아내를 어떻게 해서든 찾아오려고 하는 한희유의 애절한 이야기, 숙명적인 관계에 있는 김방경과 유정의 이야기 등 소설적 재미가 가득하다.

  또한 실패한 역사적 사건에서 보건대, 가장 무서운 적은 바로 내부의 적이었다. 두 번의 일본정벌이 모두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일본인들이 자부심을 갖고 말하는 ‘신풍’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잇속만을 챙기려는 내부자들의 불화 때문이었다. 아무리 김방경 장군이 전쟁 준비를 철저히 하고 군의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수하 장군을 엄하게 다스렸어도 내부자들의 모함과 비협조로는 전쟁에 이길 수 없었던 것이다.

  ‘이런 일도 있었다’ 정도로만 알려진 고려의 이야기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을 보니 얼마 전에 보았던 영화 ‘적벽대전’이 떠올랐다. 삼국지에만 이런 해전 이야기가 나오는 줄 알았는데(이순신 장군 얘기 빼고), 우리 역사에서도 이런 해전이 있었다니 놀라웠다. 그리고 고려에 대해 너무나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