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 4단계 2 - 초등 어휘력 완성 프로그램 초단비 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 8
아울북 초등교육연구소 지음 / 아울북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들에게 한자를 가르치면서 가장 문제점은 한자를 낱자로 배우다 보니 정작 단어 활용에서는 그 뜻을 짐작하기를 어려워한다는 데 있다. 급수 한자 교재를 보면 한자 한 자당 단어 활용 예를 서너 가지씩은 싣고 있지만 그 이상의 단어 활용은 배우기 쉽지 않아 아는 만큼 한자를 활용하기가 만만치 않다.

  이 책은 이러한 한자 학습에서의 단어 활용에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이해 나온 책이다. 예를 들면 큰 대(大) 자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대폭발, 대설, 대군, 대중, 대다수, 대부분, 침소봉대, 대로, 대문자와 같이 큰 대가 들어가는 단어 및 사자성어들을 그 뜻과 함께 정리해 놓았다. 그것도 단지 그 단어들만을 나열식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 아니고 이야기로 뜻을 설명해 주기 때문에 더욱 이해를 도와준다.

  또한 내용 중에 연습 문제식으로 네모칸에 그 한자를 여러 번 직접 써볼 수 있게도 해놓았다. 반대말도 함께 다뤄주며, ‘이런 말도 있어요’라고 그 한자와 관련된 정보를 전해주는 코너도 있다.

  이 책에는 6장에 걸쳐 1장에 4장씩 전부 24자에 관한 설명이 들어있다. 그렇지만 각 한자에 연관되어 설명되는 단어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록되는 단어 수는 상당한 것 같다.

  장별 구성은 기본 뜻과 기본 단어를 익히는 해주는 ‘어휘가 꼬물꼬물’, 발전된 뜻과 단어를 익히게 해주는 ‘어휘가 통통’, 돔 더 어려운 단어를 소개하는 ‘어휘가 쑥쑥’,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어와 학습용어들을 익히는 ‘어휘로 척척’, 연습문제를 풀면서 배운 단어를 확인하는 ‘어휘력 탄탄’과 그 장에서 배운 단어로 해볼 수 있는 퍼즐인 ‘어휘랑 놀자’의 꼭지로 구성돼 있다. 이처럼 기본에서부터 확장 단계로 알아야 할 단어 수를 확대해 놓았기 때문에 어휘력을 늘릴 수 있으며, 연습 문제를 통해 그 장에서 배울 수 것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다음 장으로 넘어갈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 서문에서도 밝혀 놓았지만, 이 책은 초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자어 12,800여 개를 테이터베이스화하고 그 단어가 언제 교과서에 처음 나오고 어느 과목에 나오는지 통계를 내어 학년별로 꼭 배워야 할 단어를 뽑았다고 한다. 초등 교과서에 의외로 참 많은 한자어가 나와서 놀랐다. 하지만 그 단어들에서 사용된 한자들 중에서 100번 이상 등장하는 한자는 500개도 안 된다고 한다. 이는 몇 개의 한자어와 교유어가 서로 결합해 수많은 단어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들 한자만이라도 잘 익혀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아주 많은 단어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고 그 표현력도 풍부해질 것이다. 내용면에서도 사회, 과학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어서 지식도 쌓으면서 단어 공부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이들의 경우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경우 국어사전을 찾아보라고 권해도 사전에 쉽게 손이 가지 않나보다. 모르면 모르는 대로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식으로 어휘력 확장을 도와준다면 쉽게 활용 단어의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