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5 - 아시아와 유럽이 서로 다투다 (1600년~1800년)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5
박윤덕 지음, 나오미양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는 세계사를 다루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국사는 4학년 때부터 문화재를 중심으로 배우기 시작해서 6학년 1학기에 우리나라 통사에 대해 배우게 된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세계사에 대한 책은 읽기를 그다지 권유하지 않았는데, 큰 아이가 내년에 중학교에 간다는 생각하니 세계사에 대한 책도 미리 읽어두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주위에 있는 6학년 아이들을 보면 미리 국사 관련 책을 읽어두지 않아서 국사에 대한 기반 지식이 없는 아이들은, 한 학기에 우리나라 역사를 전부 배우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했다. 미리 쌓아놓은 기초 지식이 없다보니 전부 외워야 하므로 얼마나 힘이 들겠는가? 그런데 세계사는 더욱 내용이 방대하고 외래어로 되어 있어서 외우기도 힘들 것이다. 그래서 중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세계사에 관한 책을 읽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은 초등 엄마들 사이에서 세계사 책으로 좋은 평을 듣고 있는 책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읽게 되었는데 책 내용이 아주 쉽게 되어 있다. ‘16세기 말은 전 세계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난 시기였단다.’처럼 역사를 옛이야기 들려주듯이 이야기해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처음 세계사를 접하는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책에서도 암기하는 역사 공부가 아니라 ‘이해하는 역사 공부’가 될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게 이 책을 만들었다고 밝혀 놓았다. 이 말이 딱 맞는 것 같다. 술술 이야기하듯이 풀어 써놓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왜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이라고 했을까 하고 제목의 의미가 궁금했다. 그런데 책 뒤에 학생과 선생님이 세계사를 마주 보고 이야기하는 교실이라는 풀이가 나와있다. 그래서 그렇게 쉽게 입말로 이야기하듯 쓰여졌음을 알 수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에서 아주 마음에 든 점은 일러스트다. 내용 정리를 위해 한 두 페이지 정도는 만화식으로 직접 그린 일러스트도 있지만 나머지 그림들은 인물의 경우에는 진짜 초상화를, 역사적인 사건들은 그것과 관련된 유명한 그림들을 싣고 있다. 그래서 당시의 시대상을 좀 더 실감나게 볼 수 있으며, 또한 각국의 화풍도 느낄 수 있다.

  책 뒤에는 짧게나마 무기의 역사가 그림 연표로 정리되어 있었고, 또 이 책에서 다룬 시대의 연표가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로 지역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유럽에만 편중된 세계사가 아니라 세계 전체의 고른 역사를 배울 수 있다. 책 내용 중에서도 세계사 책이라고 해서 우리나라 역사 얘기는 배제해 놓은 것이 아니라 중간 중간에 해당 시기별로 짧게 조선에 대한 이야기를 싣고 있어서 세계의 흐름 속에 우리나라를 자연스럽게 연계시킬 수 있게 되어 있다.

  예전에 내가 세계사를 배울 때를 생각해 보니 그 때는 참으로 두꺼운 책으로 어렵게 세계사를 배웠는데, 지금은 좋은 그림과 재밌는 글로 된 쉬운 책으로 세계사를 배울 수 있다니 요즘 아이들은 정말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