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커,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카드 - 2단계 문지아이들 8
수지 모건스턴 지음, 김예령 옮김, 미레유 달랑세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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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방학을 좋아하는 것을 보면 학교에 가고 싶을 때보다 가기 싫을 때가 많은 것 같다. 바로 그럴 때 쓰는 비장의 카드가 바로 이 책의 주인공 위베르 노엘 선생님이 고안해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다.

  처음에 아이들 눈에 비친 위베르 노엘 선생님은 나이도 많고 뚱뚱해서 체육과는 거리가 먼 따분한 선생님처럼 보였다. 게다가 선생님은 첫 시간부터 선물이라고 무언가를 나눠주는 때 그것들은 아이들이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내보이게 되면 그 일을 안 해도 되는 조커들이었다. 이를테면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을 때 쓰는 조커, 수업을 듣고 싶지 않을 때 쓰는 조커, 떠들고 싶을 때 쓰는 조커 등이었다. 아이들은 이런 노엘 선생님이 처음에는 이상하게 보였지만 점점 선생님의 생각에 동화되어 가고 자신의 생활을 알아서 규율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그런 조커들을 쓸 필요가 없게 된다. 게다가 선생님이 너무나도 자신들의 마음을 알아주기 때문에 학교에 가고 싶지가 않아진다.

  하지만 노엘 선생님과 교장 선생님과 충돌하게 되고 결국 이 학기를 마치고 학교를 떠나가야 하게 된다. 학교를 떠나기 전에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조커를 사용하지 않은 사람이 칭찬받을 만한지, 많이 사용한 사람이 칭찬받을 만하지를 묻는다. 그러면서 조커를 많이 쓴 사람이 칭찬받을 만하고 말한다. 조커를 준 것은 쓰라고 주었기 때문이라면서. 그러면 사람은 태어나면서 조커를 갖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한다. 아이들은 여러 가지 조커를 이야기하고 노엘 선생님은 우리는 탄생과 함께 많은 조커를 받았으며 따라서 그것들을 사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이 정말 하기 싫은 일이 있다. 그리고 늘 하던 일도 어떤 날은 정말 하기 싫은 때가 있다. 그래도 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것을 하지 않아도 되는 조커가 있다면... 그런 마음을 헤아려 주는 책인 것 같다. 하지 싫은 일이지만 어쨌든 해야 될 일이면 하게 된다. 긍정의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라고 이야기 하는 것 같다. 하기 싫은 일은 언제든 피하게 할 수 있게 하는 비장의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를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 행복하게 느껴진다.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그런 것 같다. 이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면 하기 싫은 일도 참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서로에게 줄 수 있는 조커가 무엇인지 만들어보면 재밌을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조커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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