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경제 사냥꾼을 조심해 Go Go 지식 박물관 12
김경희 지음, 장동일 그림 / 한솔수북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어린이들도 경제에 관심이 부쩍 많아졌고,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동화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생각보다는 경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것 같다. 이 책도 어린이들에게 경제가 무엇인지, 올바른 소비 생활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경제 동화이다.

  경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관련 용어들을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설명을 하기보다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으려고 돈으로 옷을 만들어 입으려는, 황당무계한 꿈의 소유자인 블랙주니어의 좌충우돌 경제 성공기를 통해 경제가 무엇인지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쉽게 말해서 경제의 ‘경’자가 무엇인지도 몰랐던 블랙주니어가 돈을 벌기 위해 통닭집에서 일하고, 그것으로는 큰돈을 벌 수 없음을 깨닫게 되고, 컬러믹스로 인형을 만들어 파는 한별이를 만나게 되면서 여러 가지 경제적인 사건들을 접하게 된다. 그러면서 경제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배워 나가는 과정을 재밌게 그려 놓았다. 경제의 정의에서부터 값이 책정되는 원리, 거래와 시장, 은행의 임무, 세금, 소비와 과소비, 외국돈과 환율, 투자와 투기, 보험 등 경제에 관련된 모든 용어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왜 초등생들도 경제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한 설명에 있다. 경제하면 우선 돈부터 연상되고, 현대 사회에서는 돈이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경제 동화의 목적이, 그런 힘을 어려서부터 길러주기 위함이 결코 아니라 요즘 애들이 돈을 너무 함부로 쓰기에 돈의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고 제대로 쓰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함이라고 밝혀 놓았다. 아이들에게 좋은 조언을 주는 기회이며, 경제가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해 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고 2009-04-13 0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갑니다. ^-^